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국민취업제도가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국민취업제도라는 것은 2021년 1월 1일부터 시행된 한국 실업부조 정책입니다.

 

저소득, 청년 구직자 및 경력이 단절된 여성, 실직된 중장년층 등 취약 계층에게 6개월 동안 50만 원씩 생계지원 및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 제도입니다.

 

국민취업제도 지원 대상

 

국민취업제도 지원 대상은 어떻게 될까요? 국민취업제도 지원 대상은 크게 1 유형과 2 유형,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집니다.

 

1유형

 

가구 단위 재산 3억 이하, 중위 소득 50% 이하, 최근 2년 이내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의 취업 경험 있어야만 합니다. 만약 위 사항 중에 취업 경험이 부족할 경우 선발형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18~34세 청년은 중위 소득 120% 이하)

 

2021년 중위소득 기준표

 

2 유형

 

2 유형은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뉘게 됩니다.

 

- 저소득층

15~69세, 중위 소득 60% 이하, 영세자영업자, 월 250만 원 미만 특수형태 근로자, 특정계층 등

 

* 특정계층 : 노숙인 등의 비주택거주자, 여성가장, 결혼이민자, 결혼이민자 중도입국 자녀, 위기청소년, 북한이탈주민, 신용회복 지원자 등,

 

FTA 피해 실직자, 국가유공자 가구원 중 취업지원 대상자, 미혼모(부), 건설일용근로자, 한부모, 구직단념 청년, 영세자영업자,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집합 금지 영업제한 업종 종사자 등

 

- 청년

18~34세 청년

 

- 중장년

35~69세, 중위 소득 100% 이하

 

국민취업지원제도 유형 비교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금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유형이 나뉘어 있듯이 지원금이나 지원내용도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1 유형은 앞서 말했듯이 구직촉진수당 월 50만 원씩 6개월 동안 최대 300만 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또한 취업지원서비스가 함께 지원됩니다.

 

다음으로 2 유형은 취업지원활동비용과 취업지업서비스를 지원받게 됩니다.

 

여기서 취업활동비용이란 1단계 ~ 3단계까지의 과정을 모두 수료했을 경우 참여수당 최대 195만 4천 원을 지급받는 것입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

 

 

다만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지원하지 못하는 대상이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학업이나 군 복무 등 즉시 취업이 어려운 사람

- 생계급여를 수급받고 있는 사람 (단, 2 유형은 참여 가능)

- 실업급여를 수급 중이거나 종료된 지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사람

- 신청자의 월평균 총소득이 1인 가구 기준 중위 소득 50% 이상인 사람

- 정부 재정지원 직접 일자리 참여 중 혹은 종료된 지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사람

- 국가 또는 자치단체가 구직활동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수당을 수급 중이거나 혹은 종료된지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사람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방법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둘 다 지원 가능합니다.

 

온라인 지원 방법

아래 링크를 통해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 접속해 줍니다.

https://www.work.go.kr/kua/index.do



 

국민취업지원제도

 

국민취업제도에 지원하기 위해 먼저 오른쪽 상단에 있는 회원가입을 먼저 해주면 됩니다. 

 

워크넷 구직신청

 

회원가입을 하면 위와 같이 워크넷 홈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이곳에서 오른쪽에 마이페이지 밑쪽에 '구직신청하기'를 눌러줍시다.

 

만약 '구직신청관리'라고 뜬다면 이미 회원가입을 하고 구직신청하기를 눌렀던 것입니다.

 

'구직신청하기'를 누르신 분들은 해당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을 첨부하고 구직신청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워크넷으로 구직신청하기를 완료했다면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로 다시 돌아옵시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신청

 

국민 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서 '참여신청'을 눌러줍시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이제 위의 절차대로 개인정보 및 각종 정보를 입력하여 신청을 해주시면 국민취업제도 지원이 완료됩니다.

 

 

오프라인 신청 방법

자신이 살고 있는 해당 시, 군, 구의 고용센터를 방문합니다. 그 다음 취업지원신청서를 제출하면 오프라인 신청이 완료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절차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으로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지원신청을 하게 되면 한 달 내로 수급자격이 결정되어 통보됩니다.

 

수급자격에 해당되면 취업활동계획 수립을 위해 상담을 받게 되고, 구직촉진수당 신청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그럼 14일 이내로 1차 구직촉진수당이 지급됩니다.

 

구직활동은 월 2회 이상 계획에 따라 이행하여야 하며, 이를 이행할 시 2~6회까지 구직촉진수당이 지급됩니다.

 

취업지원서비스가 종료된 후 3개월이 지나도 취업에 실패하면 구인정보 제공과 같은 사후관리를 받게 됩니다. 취업에 성공한 사람에게는 장기근무를 위해 취업 성공수당을 지원받게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