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이석증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만히 있는데도 어지럽고 머리가 계속 도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이석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석증은 우리 몸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기관 '이석'이 제자리에 있지 않아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대체로 어지러움을 느끼는 증상의 원인 중 30~40%가량이 이석증 때문입니다. 특히 가만히 있을 땐 괜찮다가도 특정한 경로로 머리를 움직였을 때 어지러움이 느껴진다는 이석증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아래에서 이석증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 증상으로는 머리가 빙글빙글 어지러워지는 어지럼증이 수 초에서 1분까지도 계속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석증은 이렇게 계속 어지럽다가 다시 좋아지고, 다시 어지러워지는 것이 반복되는데요.

 

이석증 증상이 나타나는 가장 흔한 자세가 있습니다. 바로 앉은 상태에서 뒤로 눕거나, 누운 상태에서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누울 때입니다. 이때 머리가 빙글빙글 돌며 어지러움이 느껴지는 것이 이석증 증상 중 하나입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다시 괜찮아지기도 하지만, 금새 다시 증상이 반복되고 심한 경우 식은땀이 나고 속이 메슥거리거나 구토 등의 증상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보통은 어지럼증이 느껴질 때 잠깐의 빈혈이겠거니 하고 무심하게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어지럼증이 자주 반복되거나, 특정 행동이나 자세를 취할 때마다 어지럼증이 나타난다면 이석증 증상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석증 원인

이석증 원인은 귀 안쪽 반고리관 속에 이석이라는 물질이 들어가서 반고리관이 자극되기 때문인데요. 반고리관이란 사람이 자세를 취할 때마다 균형을 잡을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반고리관 근처에는 난형낭이라는 기관에 이석이라는 일종의 칼슘 부스러기가 존재하는데, 이는 우리 몸이 균형을 잡을 수 있게 관여하는 물질입니다. 그런데 특정 상황이나 원인으로 이석이 떨어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도한 외부적 충격이나 바이러스, 약물 부작용 등으로 인한 것인데요.

 

위와 같은 심각한 이유가 아니더라도 과도한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감기에 걸렸을 때도 이석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석이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부에 들어가게 되면, 신경이 강하게 자극되어 어지럼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석증은 보통 모든 나이대에서 발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체가 늙어감에 따라 이석 기관이 퇴행하거나, 이석이 불완전하게 형성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석증은 주로 40대 이상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또한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자주 발생합니다.

 

이석증 치료방법

 

 

이석증은 보통 치료를 받지 않고도 몇 주 이내에 상태가 괜찮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유증도 그다지 없는 편입니다. 다만 이석증으로 인해 어지럼증을 자주 느끼게 되면 일상에 불편을 느끼게 되므로 빨리 치료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

 

이석증 치료법으로 '이석 치환술'이라는 방법이 있습니다. 앞서 이석증은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에 들어가서 발생하는 것이라고 했는데요. 떨어져 나온 이석을 고개를 돌려가며 제 위치로 이동시키는 치료법이 '이석 치환술'입니다.

 

반고리관의 본래 명칭은 세반고리관으로 반고리관 세 개가 있기 때문인데, 이석이 어느 반고리관에 들어갔는지 정확한 진단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이석증은 혼자서 치료하기보다 이비인후과에 방문해 치료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생활하다가 어지럼증이 느껴질 때 자가 판단으로 이석증이라 확신하고 병원에 가지 않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돈을 아끼기 위해서인데요.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질환이 이석증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선 뇌졸중이나 메니에르병 등 심각한 질환의 전초적인 현상일 수 있으므로 어지럼증이 심하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진찰받는 게 좋습니다.

 

흔히 메니에르병과 이석증을 혼돈하기도 합니다. 두 질환 모두 어지럼증을 유발하기 때문인데요. 메니에르병은 어지럼증이 30분 이상 지속되고, 어지럼증뿐만 아니라 다른 귀 증상들이 함께 나타납니다. 반면 이석증은 어지럼증과 심하면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다른 귀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석증이 의심될 때 어느 병원에 가야 할지 고민될 수도 있는데요. 이석증은 이비인후과 혹은 신경과에 방문하여 진찰받을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