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타트체리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트체리는 얼마 전부터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각종 건강 관련 티비 프로그램에서 타트체리 효능이 좋다고 말이 많이 나와서 그런 것 같은데요.

 

요즘 건강 관련 티비 프로그램에서 의사들이 타트체리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만큼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있다는 것이겠죠.



보통 우리가 먹는 체리는 스윗체리라고 불리며, 검붉은 색의 달달한 맛이 인상적인 과일인데요. 타트체리는 일반 체리와 달리 단맛이 아닌 신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인지 타트체리는 사워체리(sour cherry), 드워프 체리(dwarf cherry)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타트체리

 

타트체리는 스윗체리와는 다른 종의 과일입니다. 이미 100년쯤 전부터 의학용으로 많이 사용되었고 과일 중 보석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게다가 타트체리에는 항산화 물질이 매우 풍부해서 항산화의 여왕이라고도 불리는 과일입니다.

 

일반적으로 먹는 스윗체리는 생으로 많이 먹습니다. 하지만 타트체리는 산도가 높아 무르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생으로 놔두기보단 농축액, 분말 등으로 많이 나와있는 편입니다.

 

타트체리 주스

 

유명 운동선수들도 자주 먹는 게 바로 체리 주스라고 하는데요. 국가대표 축구선수 이광연이 수면과 근육 회복 등에 많은 효과를 보았다고 언급해 화제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그렇다면 타트체리의 효능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트체리 효능



1. 불면증 완화 및 개선

 

타트체리 효능 불면증 완화

 

타트체리 효능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효능이 바로 불면증 완화 및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체리에는 멜라토닌 성분이 들어있어서 숙면에 도움이 되는데요. 타트체리도 마찬가지로 칼륨과 멜라토닌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칼륨과 멜라토닌은 사람의 생체리듬을 조절하여 밤에 잠이 오게끔 만듭니다.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정말 힘든 시간을 보내기 마련입니다. 불면증이 오래 지속되면 우울증까지 생길 수가 있습니다.

 

만약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타트체리를 충분히 섭취해보세요. 밤에 깊고 편안한 숙면을 취할 수 있을 겁니다.

 

2. 염증 완화

 

타트체리 효능 염증 완화

 

타트체리 효능 두 번째는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어딘가에서 이런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염증이 모든 병을 만든다'. 타트체리는 염증을 완화시키고 감소시키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 타트체리를 꾸준히 섭취했더니 몸에서 만성 염증이 감소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우리 몸에 바이러스나 세균 등이 침입하면 면역 세포가 이를 공격해 제거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몸속 곳곳에 상처가 나고 염증 반응이 생기기도 합니다. 염증 중에서도 심각한 것은 질병과 암까지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타트체리 속 케르세틴 성분과 캠페롤 성분이 염증을 치유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타트체리는 이렇듯 만병의 근원이라고도 볼 수 있는 염증을 감소시켜 우리 몸을 더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3. 통풍 감소

 

타트체리 효능 통풍 감소



타트체리 효능 세 번째는 통풍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통풍은 알렉산더 대왕, 루이 16세, 벤자민 프랭클린 등이 걸려 황제병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술이나 고기 등을 자주 먹고 잘 움직이지 않아서 걸리는 병 중에 하나입니다.

 

통풍은 요산이라는 대사 물질이 소변으로 원활히 배출되지 못하고 몸속에 남아서 염증 반응을 일으켜 나타나는 질병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통풍을 단순 관절염으로 취급해 방치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통풍을 그대로 놔둘 경우 심하면 신장, 심장, 혈관 등을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타트체리를 먹어주면 앞서와 마찬가지로 타트체리 속 케르세틴과 캠페롤 성분이 염증을 완화시키고 치유시켜 통풍을 감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근육 회복 촉진 및 체력 향상

 

타트체리 효능 근육 회복 촉진

 

타트체리 효능 네 번째는 근육 회복을 돕고 체력을 향상해준다는 것입니다. 국제 스포츠 영양학회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달리기 두 그룹 중 타트체리를 섭취한 그룹과 다른 음료를 섭취한 그룹으로 나눴을 때, 타트체리를 섭취한 그룹의 근육 회복이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미 많은 운동선수들이 운동 후 타트체리 주스 등을 마시며 근육 회복을 꽤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근육 회복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은 운동을 하는 많은 분들에게 정말 희소식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또한 타트체리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게끔 도움을 줍니다.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면 노폐물 배출이 잘 이뤄지고 몸속에 들어온 영양분의 흡수도 좋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직, 간접적으로 체력 향상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운동선수들이 타트체리를 섭취한 뒤로 운동 수행 능력 등이 향상되었다는 보고도 있었습니다.

 

5. 심혈관 질환 예방

 

타트체리 효능 심혈관 질환 예방

 

타트체리 효능 다섯 번째는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타트체리 속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과 케르세틴이 혈관 속 독소나 노폐물 등을 배출하고 해독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몸속 유해한 콜레스테롤, 즉 LDL의 산화를 억제하는데요. 이로 인해 심장 및 심혈관 질환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평소 혈관 질환을 앓고 있거나 걱정되시는 분들은 타트체리를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6. 당뇨병 예방

 

타트체리 효능 당뇨병 예방

 

타트체리 효능 여섯 번째는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타트체리에 들어있는 케르세틴 성분이 혈액 속 포도당 수치 및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여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은 최근 환자 수가 매우 빠르게 급증하고 있는 질병 중 하나인데요. 식품이 다양해지고 몸에 유해한 식품이 많아지면서 예전과 달리 요즘은 젊은 사람들도 많이 걸리는 것이 당뇨병입니다. 

 

당뇨병에 걸리면 평소 즐겨 먹던 음식들을 대부분 끊어야 할 정도로 식습관을 철저히 지켜야 하는데요. 평소 타트체리를 자주 먹음으로써 당뇨병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으니 평소 몸에 안 좋은 음식을 먹는 만큼 타트체리도 자주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7. 체중 감량

 

타트체리 효능 체중 감량

 

타트체리 효능 일곱 번째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앞서 타트체리를 섭취하면 신진대사가 원활해진다고 했는데요.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 자연히 기초대사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어느 정도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식품과학학술지 메디컬 푸드 저널에 따르면 타트체리가 내장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무작정 굶거나 운동만 열심히 하는 것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타트체리의 힘을 빌려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타트체리 효능 7가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가히 만병통치약이라고 불러도 될 만큼 많은 타트체리의 효능이 다양함을 알 수가 있었는데요. 평소 과일을 즐겨먹지 않던 제 자신을 반성하며 건강을 위해 타트체리를 자주 먹어줘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