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당뇨에 안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젊을 때야 어떤 병이든 간에 잘 걸리지 않고 건강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나이가 점점 들어감에 따라 생각보다 빠르게 각종 병에 걸리기도 합니다. 그중에서도 당뇨병은 주변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병으로 국내 4대 사망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고 합니다.



당뇨병은 최근 환자 수가 급격하게 늘고 있으며, 2016년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당뇨병 환자는 약 250만 명으로 나왔습니다.

 

또한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큰 고위험군도 700~800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위 발표 자료를 토대로 보면 2021년 현재는 훨씬 많은 당뇨병 환자가 있을 거라 추측됩니다. 그만큼 더 이상 당뇨병이 남들 얘기가 아니라는 뜻이죠.

 

하지만 당뇨는 어느 정도 병이 진행된 상태에서도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더 위험한 질병입니다. 초기에는 자신이 당뇨에 걸렸다는 인식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 본 포스팅을 읽고 계신 분들도 당뇨병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당뇨병에 걸렸을 때 자신의 몸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것들을 지켜야 하는데요. 우선 당뇨병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이란?

당뇨병

당뇨병은 쉽게 말해 음식으로 섭취한 포도당이 세포 속으로 흡수되지 못한 채 혈액 속에 비정상적으로 많이 남아있는 질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병은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뇨에 걸렸을 때, 그리고 당뇨에 걸리지 않기 위해 피해야 할 안 좋은 음식들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에 안 좋은 음식

1. 당 함유량이 높은 음식

 

당뇨에 안 좋은 음식

 

당뇨병일 때는 당 함유량이 높은 음식들은 무조건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당 함량이 높은 음식으로는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탕, 초콜릿, 케이크, 음료수, 각종 디저트 음식, 과자 등 당 함유량이 높은 음식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요즘은 날이 갈수록 단 음식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당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먹게 되면 당연히 체중도 늘게 되고 당뇨 합병증도 유발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보통 각설탕 1개에 3g의 당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웬만한 음료수나 과자, 디저트 등에는 10~30g가량의 당이 함유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각설탕 1개가 3g의 당이라는 것을 알게 된 이후로 음료수나 과자를 먹기 전 항상 당 함량을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당 함량을 신경 쓰기 시작한 이후로는 음료수나 과자 등을 조금 멀리하게 되더군요.

 

2. 말린 과일

 

당뇨에 나쁜 음식

 

앞서 언급한 과일은 분명 당 음식을 대체하기 좋은 대안입니다. 하지만 말린 과일이라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말린 과일은 분명 영양분과 섬유질 등을 함유하고 있지만, 과일을 건조하면서 설탕이 많이 농축되게 됩니다.

 

게다가 아무래도 일반 과일을 먹을 때보다 말린 과일은 부피가 훨씬 작기 때문에 더 많이 먹게 됩니다. 이는 곧 당 섭취가 늘어남을 의미하죠. 말린 과일이 다른 과자들보다는 좋겠지만 당뇨 환자에게는 좋지 않은 선택입니다.

 

그래도 말린 과일이 과자보다는 낫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말린 과일이 과자보다는 낫겠지만, 괜찮을 거라는 생각에 안도한 채 많이 먹게 되면 당을 엄청나게 흡수하는 꼴입니다.

 

3. 과일 주스

 

당뇨 피해야 할 음식

 

과일 주스도 당뇨에 안 좋은 음식인데요. 흔히 과일 주스라 하면 몸에 좋을 것 같지만 사실 당 함유량이 굉장히 높습니다. 그 이유는 과즙 농축액에 설탕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탄산음료보다는 건강할지 모르지만 당 함유량을 비교해보면 크게 차이가 없는 것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당뇨에 걸렸을 때 과일 주스는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이처럼 보통 사람에게는 괜찮고 건강해 보이는 음식도 당뇨에 걸린 사람에게는 안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음식을 섭취할 때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4. 밀가루 음식&백미

 

당뇨에 나쁜 음식들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당뇨에 걸렸든 아니든 간에 몸에 해로운 음식인데요. 당뇨에 걸린 사람에게는 특히나 위험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보통 단당류로서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는 성질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밀가루 음식으로 면 종류나 빵이 있습니다. 우리가 생활하면서 먹게 되는 많은 음식들이 면 음식이나 빵인데 이를 못 먹는 게 정말 힘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백미로 지은 흰쌀밥도 단당류 음식입니다. 당뇨에 걸렸을 때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죠. 반대로 다당류 음식으로 대표적인 게 현미입니다. 당뇨인들이 먹어야 하는 밥은 백미 밥이 아닌 현미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5. 튀긴 음식

 

당뇨에 안 좋은 음식들

 

치킨, 각종 튀김, 전 요리, 감자튀김 등 기름에 튀긴 음식들도 당뇨에 안 좋은 음식입니다. 사실 밀가루로 만든 음식을 못 먹는 것만 해도 서러운데 튀긴 음식까지 먹지 말라니 너무하다고 생각이 들 정도인데요.

 

튀긴 음식은 기름이 많아 칼로리가 높고, 일부 튀긴 음식은 트랜스지방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트랜스지방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당뇨 환자에게도 매우 안 좋은 성분입니다. 따라서 당뇨 환자는 튀긴 음식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지방과 기름이 많은 고기

 

당뇨 피해야 할 음식들

 

지방이나 기름이 많은 고기도 당뇨에 안 좋은 음식입니다. 지방과 기름이 많은 고기는 포화지방이 많습니다. 포화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신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데, 이는 곧 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앞서 당뇨병은 포도당이 세포 내에 흡수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비정상적으로 많이 남아있는 상태라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혈관이 건강해지지 못하면 당뇨에 더 큰 악영향이 있게 됩니다.

 

당뇨에 걸린 당뇨 환자들은 고기를 먹을 때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순수 살코기나 껍질 없는 닭고기, 생선 등 불포화 지방이 함유된 고기를 먹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당뇨에 안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당뇨, 아직 걸리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남일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까딱 잘못하면 순식간에 내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쓰는 지금 더 건강에 신경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