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낭염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모낭염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모낭염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낭염이 무엇인지 먼저 살펴보고 모낭염의 원인 그리고 모낭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낭염이란?



이름부터 참 특이한 모낭염은 피부 중에서 털이 나는 모낭 가까이 위치한 피부에 세균 감염이 되면서 생기는 염증성 피부질환이에요.

 

'털 모'자를 써서 모낭염인 것이죠. 모낭에서 발생하는 세균 감염 질환은 심해질수록 진물과 고름 등이 나오게 되고 딱지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는 모낭염 증상이 심할 경우이고요.

 

모낭염

 

모낭염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모낭염이 걸린 주의 피부가 붉어지는 정도라서 그냥 넘어가기 쉬워요. 하지만 아직까지 증상이 심하지 않을 뿐, 모낭염은 만성적으로 변하기 쉬운 염증성 피부 질환인 데다가 한 번 걸리게 되면 오랫동안 치료해야 하는 피부 질환입니다.

 

그럼 이처럼 심각한 모낭염 원인은 무엇일까요?

 

모낭염 원인은?



모낭염 원인

 

모낭염 원인은 보통 스트레스나 무리한 노동, 상처로 인한 감염, 면역력 저하 등이 있으며, 특정 질환이 모낭염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낭염은 황색 포도상구균, 표피 포도상구균 등에 의해 감염되는 피부 질환입니다.

 

모낭염 증상은?

 

모낭염이 무엇인지, 모낭염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으니 모낭염 증상에 대해서도 알아봐야겠죠. 대표적인 모낭염 증상은 세균에 의해 감염된 모낭 주변 피부가 붉게 변하고 탄력이 떨어집니다.

 

게다가 방치할 경우 모낭충이 계속 생겨서 모낭염 감염 부위가 커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모낭염 주위가 자꾸 가려워지게 되어 자신도 모르게 긁기 쉬운데요. 이렇게 긁을 경우 상처가 더 심해집니다.

 

모낭염 증상

 

이처럼 심해진 상처로 인해 감염이 더 심해지게 되고, 앞서 말했듯이 고름이나 진물이 나오며 딱지가 생기는 등 모낭염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모낭염의 경우 얼굴에 자주 생기는데요. 평소 머리를 자주 긁는 사람들은 두피에도 모낭염이 걸릴 수가 있습니다. 자꾸 가려운 증상 등이 지루성 두피염이랑 비슷한데요. 치료 방법은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모낭염 치료 방법은?

 

모낭염 치료 방법은 모낭에 세균이 얼마만큼 침투했느냐에 따라 얕은 모낭염, 깊은 모낭염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얕은 모낭염의 경우 모낭 전체가 감염되었다고 볼 수 있어요. 

 

얕은 모낭염은 거의 얼굴에 많이 나타나는 편이고 등이나 가슴 등에도 나타납니다. 치료 방법은 그저 모낭염 연고를 용법에 맞게 잘 발라주시면 됩니다.

 

깊은 모낭염은 주로 얼굴을 자주 만진다던가 손을 자주 대는 사람에게 쉽게 나타납니다. 얼굴에 손을 자주 갖다 대는 부위인 코나 인중 근처에 나타나기 쉬워요.

 

모낭염 치료법

 

특히나 코나 코 근처에 모낭염이 제일 나타나기 쉬운데요. 아무래도 코는 얼굴에서 튀어나와 있어서 그런지 손이 가장 많이 가서 그런 듯합니다.

 

깊은 모낭염의 경우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게 가장 좋겠죠. 요즘은 모낭염이나 아토피 피부염 등의 피부 질환도 실비가 되기 때문에 병원에 먼저 가시는 게 가장 좋을 듯합니다.

 

모낭염 예방법은?

 

모낭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얼굴이나 피부 등에 손을 갖다 대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비타민C 등을 챙겨 먹거나 운동 등을 꾸준히 하는 것도 간접적으로 모낭염 예방에 도움이 되겠죠.

 

모낭염 예방법

 

모낭염 예방을 위해서는 식습관도 중요한데요. 과식 혹은 폭식 등을 자제하고 채소 등을 자주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유분이 너무 많은 화장품도 모낭염을 발생시킬 수 있으니 조심하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모낭염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낭염은 예방을 통해서 미리 방지하는 게 가장 좋겠죠. 손 잘 씻으시고, 얼굴에 손만 갖다 대지 않아도 딱히 걸릴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