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습진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습진 증상은 생각보다 쉽게 일어날 수 있는 피부 질환 증상인데요. 관리가 소홀하면 만성으로 번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습진 증상은 가려운 증상이 같이 나타나는데요. 가려움이 심해질수록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겠죠. 뿐만 아니라 가렵다고 계속해서 긁다 보면 2차적인 감염 질환으로까지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습진 증상 발생의 원인을 미리 알아두고 이를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럼 우선 습진 증상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야겠죠.

 

습진

습진 증상 원인



습진 증상이 일어나는 이유와 원인은 꽤나 다양한 편입니다. 흔하게는 아토피 피부염이 습진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요. 아토피 피부염 같은 경우 생기는 원인이 명확하지 않아요.

 

습진 증상 원인

 

다만 아토피 피부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이나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합니다. 아토피 증상을 살펴보자면 피부에 습진이 생기는 것이 대표적이며, 건조함과 가려움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아토피 피부염으로 인한 가려움은 아무리 긁는다고 해도 해소되지가 않기 때문에 답답할 노릇이죠. 또한 이렇게 계속해서 피부를 긁다 보면 습진이 악화되고, 긁은 부위를 통해 세균이 침투해서 2차 감염이 생길 우려가 높아집니다. 

 

습진 치료 방법



아토피 피부염으로 인해 나타난 습진 증상 치료 방법은 빠르게 병원에 가서 전문 의사에게 진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전문 의사에게 진료를 받고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약물 사용으로 인해 습진 증상이 어느 정도 가라앉았다고 해서 임의로 약물이나 치료를 중단해서는 안된다는 점이에요.

 

습진 치료

 

게다가 습진 증상 치료에 쓰이는 약이나 연고는 정해진 용량과 용법을 지키면서 사용해야 부작용을 막을 수 있어요.

 

아토피로 생긴 습진 증상을 치료하는 데는 면역력을 높이는 것도 효과적이에요. 면역력이 저하될수록 여러 가지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아토피로 인한 습진과 같은 피부 질환 역시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면역력 향상을 위해서도 노력해야 합니다.

 

그 외 조심해야 할 주부 습진

 

주부 습진 원인

 

한창 여름이 다가오면 주부 습진으로 인해 많은 주부들이 고생하기도 하는데요. 설거지나 손빨래 등 집안일로 인해 물에 자주 닿는 주부들에게 자주 발생해서 주부 습진이라 이름 붙여졌어요.

 

주부뿐만 아니라 청소부, 미용사, 요리사와 같은 직업군에도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 습진이에요. 특히 이런 직업 중에서도 자신의 피부가 아토피성 피부 거나 건성일 경우 습진을 더욱 조심하셔야 합니다.

 

주부 습진

 

흔히 말하는 주부 습진의 증상은 세제나 물, 염색약 등의 화학 물질에 자주 닿게 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화학 물질로 인한 자극 때문에 피부 보호 장벽이 약해지면서 주부 습진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특히 요즘 같은 경우 알코올로 만들어진 손소독제를 자주 사용하잖아요? 질병 감염 예방을 위한 소독인데 오히려 이걸로 인해 손에 습진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이 많다고 해요.

 

하지만 요즘 같은 시국에 알코올 손소독제를 사용하지 않을 수도 없기 때문에 참 난감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손 소독제를 바르고 난 후에는 꼭 핸드크림 등으로 보습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 손소독제

 

주부 습진의 증상을 살펴보자면 손가락, 손바닥이 붉어지면서 건조해집니다. 이러한 주부 습진이 심해지면 가려워지고 갈라지기까지 하죠. 그대로 놔두다가는 피부가 두껍고 단단해지며 색까지 변할 수 있으니 주부 습진이 의심되면 빨리 병원에 가시는 게 좋아요.

 

습진의 경우 처음엔 보습제를 자주 발라주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나아질 수 있는데요. 심해져서 병원에 가고 연고를 바르게 될 경우 정확한 용법과 용량을 지키면서 사용하시는 게 좋아요.

 

주부 습진의 경우 아무래도 계속해서 물을 만지거나 화학 물질에 닿다 보니 재발하기가 쉬운 편이에요. 따라서 미리 예방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거지 습진

 

설거지나 집안일로 인해 물이 손에 닿을 때에는 꼭 고무장갑을 끼고 하는 것이 좋아요. 고무장갑 안에 면장갑을 하나 더 착용하는 것도 습진 예방에 좋겠죠?

 

그리고 혹여나 물이 많이 닿았다면 건조해지기 전에 꼭 핸드크림 등으로 보습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습진 증상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습진은 한번 생기고 나면 재발하기가 쉬운 만큼 예방이 정말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시고, 보습을 충분히 해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