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의외로 잘 모르는 레몬의 효능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레몬은 흔히 볼 수 있는 과일인데요. 강렬하고 톡톡한 신맛으로 음료나 요리 등에 자주 이용되곤 하죠.

 

레몬에는 비타민B, 비타민C, 칼슘, 철, 마그네슘, 칼륨, 섬유질 등의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있어요. 레몬은 옛날부터 약으로도 쓰일 만큼 좋은 효과가 많고, 그 효과를 알리는 많은 연구 결과도 있어요.

 

 

레몬은 생각만 해도 입에 침이 고이는 식품인데요. 레몬은 그 자체의 맛으로 음식의 풍미를 살려주는 데다, 천연 비타민C라고 불릴 만큼 레몬은 건강에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어요. 그러니 레몬 효능까지 알고 먹으면 더 좋겠죠?

 

그럼 레몬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레몬 효능

레몬 효능 정리

 

 

레몬 효능 첫 번째 - 깨끗한 피부 유지

 

레몬 효능 깨끗한 피부

 

레몬에는 대표적으로 비타민C가 아주 풍부한데요. 비타민C는 햇빛 등의 외부적 요인으로 손상되기 쉬운 피부를 보호해 줍니다. 노화를 늦추는데도 한 몫하며, 자외선으로 인해 생기는 주름을 방지하는 등 전반적으로 피부 관리 및 유지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 하면 비타민C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레몬에는 풍부한 비타민C가 들어있으므로 결과적으로 레몬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레몬 효능 두 번째 - 면역력 강화

 

레몬 효능 면역력 강화

 

레몬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항산화제는 면역력 강화에 일조하며, 따라서 세균의 침투나 감염병의 위험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염증 및 통증을 완화시키고 독감, 감기 등의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이 줄어듭니다.

 

레몬 효능 세 번째 - 독소 배출

 

 

 

우리 몸은 생각보다 독소에 자주 노출된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흔하게는 미세먼지나 오염된 생선, 곰팡이 등 여러 독소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독소 배출에 관한 정보나 해독 주스 등이 큰 인기를 끌던 때도 있었는데요.

 

레몬을 자주 먹게 되면 독소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레몬은 이뇨 작용을 통해서 몸속에 쌓여있는 각종 독소와 노폐물을 빠져나가게 합니다.

 

레몬 효능 네 번째 - 암세포 억제

 

레몬 효능 암 세포 억제

 

앞서 말했듯이 레몬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항산화제는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억제하기도 하는데요. 활성산소는 각종 질병뿐만 아니라 암을 유발할 가능성도 있을 만큼 우리 몸에 유해합니다.

 

비타민C와 같은 항산화제는 이러한 활성산소를 억제해서 질병뿐만 아니라 암을 유발하는 암세포를 억제하기도 합니다.

 

레몬 효능 다섯 번째 - 괴혈병 방지

 

레몬 효능 괴혈병 방지

 

혹시 괴혈병을 아시나요? 아마 요즘 같은 현대에서 괴혈병은 그리 흔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대항해시대인 콜럼버스 시대에만 해도 괴혈병은 뱃사람들의 직업병이라고 불릴 만큼 흔한 질병이었는데요.

 

그 이유가 당시 항해를 하는 동안 뱃사람들은 비타민C가 들어있는 채소나 과일을 잘 섭취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비타민C가 부족할 경우 이처럼 괴혈병에 걸릴 가능성이 큽니다. 반대로 비타민C가 풍부한 레몬을 충분히 섭취해준다면 아무런 걱정이 필요 없죠.

 

레몬 효능 여섯 번째 - 소화 촉진

 

레몬 효능 소화 촉진

 

레몬수를 섭취하게 되면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레몬수는 위장을 자극해서 소화액을 분비시키고,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밥을 먹다 얹히거나 체했을 때 레몬수를 먹으면 소화가 잘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레몬 효능 일곱 번째 - 비린내 제거

 

레몬 효능 비린내 제거

 

초밥이나 생선회를 먹을 때 가끔 레몬이 함께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 이유가 레몬즙을 짜서 뿌리면 비린내를 없앨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선은 신선함이 떨어질수록 트리메틸아민과 암모니아가 생성되어 비린내를 풍기게 되는데요.

 

약산성인 레몬즙을 뿌리면 시트르산의 화학반응으로 비린내를 없앨 수 있고 나아가 생선회의 쫄깃함을 살릴 수 있습니다. 

 

레몬 효능 여덟 번째 - 혈압 관리 및 조절

 

레몬 효능 혈압 관리 및 조절

 

레몬은 혈압 관리 및 조절에 효과가 있습니다. 혈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짠 음식, 즉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나트륨을 배출하도록 도와주는 칼륨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칼륨이 많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바나나가 유명하지만, 레몬에도 약 80mg의 칼륨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레몬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혈압 관리 및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레몬에 들어있는 비타민 P가 혈액 순환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레몬 효능 아홉 번째 - 신장 결석 예방

 

레몬 효능 신장 결석 예방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을 경우 신장에 결석이 생기는 신장 결석에 걸릴 확률이 큽니다. 결석은 크기가 작으면 소변으로 충분히 빠져나갈 수 있지만, 크기가 커질 경우 매우 큰 고통과 더불어 합병증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아마 신장 결석을 겪어보신 분들은 얼마나 큰 고통인지 아실 텐데요.

 

결석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는 물질로 구연산이 있습니다. 레몬즙에는 구연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를 물에 넣어 마실 경우 구연산 수치가 높아져 신장결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레몬 효능 열 번째 - 체중 조절

 

레몬 효능 체중 조절

 

흔히 다이어트 비법에는 레몬이 자주 나오는데요. 그 이유는 레몬에 풍부한 비타민C가 체내 신진대사율을 높이고, 펙틴 성분이 포만감을 담당하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펙틴 성분은 물을 흡수하게 되면 대장에 수분을 공급해서 배변 활동 및 건강한 박테리아 생성을 촉진합니다.

 

이처럼 레몬을 꾸준히 먹으면 신진대사율 증가, 배변 활동 촉진 등으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펙틴 성분으로 포만감이 더욱 오래 유지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