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의 포스팅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고만 있어도 도움이 되는 금연에 성공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남녀를 불문하고 정말 많은 분들이 담배를 피우죠. 저는 개인적으로 담배를 안 펴서 왜 피우는지 잘 모르겠지만, 담배 피우는 분들은 흔히 담배가 맛있어서, 습관적으로, 심심해서 등 피우는 이유가 다양하더라고요.

 

대개 담배를 피우는 분들은 적어도 한 번쯤은 다들 금연을 시도해보셨을 텐데요. 제 주변 사람들만 봐도 금연에 성공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더군요.

 

그럼 금연은 절대 성공할 수 없는 것일까요?라고 묻는다면 또 그건 아니겠죠. 왜냐하면 적긴 하지만 분명 담배를 끊으신 분들이 있긴 하거든요.

 

그럼 도대체 어떻게 해야 금연에 성공할 수 있는 걸까요? 담배를 피우시는 많은 분들이 단번에 흡연을 끊으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리의 의지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단번에 금연하기란 하늘에 별 따기와도 같아요.

 

그럼 어떻게 해야 금연할 수 있는지 금연하는 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금연하는 법

 

금연하는 법

 

1. 니코틴 양을 서서히 줄이기

 

 

금연하는 법

 

 

어떤 습관이든지 간에 한 번에 끊기란 정말 쉬운 일이 아니죠. 담배를 피우는 이유도 습관적인 것이 큰데요. 그렇기 때문에 담배도 한 번에 끊어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에요. 아마 금연을 한 번에 성공하려고 하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죠.

 

따라서 '담배 피우는 양을 서서히 줄여나가는 것'이 금연하는 법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다른 사람에 비해 상대적으로 아무리 의지력이 세다고 해도 사람의 의지력은 그 자체로 매우 약하기 때문에 한 번에 무언가를 바꾼다는 건 어려운 일이에요.

 

그래서 담배를 서서히 줄여나가는 방법에는 자신이 피우는 담배의 니코틴 양을 알아보고 그것보다 조금 더 적은 양의 니코틴이 함유된 담배로 갈아타고, 다음번엔 더 적은 걸로 갈아타고 이런 식으로 줄여나가는 것이 바람직해요.

 

특히 담배를 자주 피우고 많이 피우는 분들일수록, 그리고 니코틴 함량이 높은 것을 피우는 분들일수록 이 방법이 더욱 효과적일 거예요.

 

2. 담배 피우는 사람 근처에 가지 않기

 

 

담배 끊는법

 

 

금연하는 법 두 번째는 '담배 피우는 사람 근처에 가지 않는 것'이에요. 금연을 하기 위해서는 담배 자체를 떠올리지 않는 게 가장 좋겠죠? 하지만 흡연자가 담배를 떠올리지 않기란 참 어려운 일이죠.

 

대신 담배가 생각나는 상황이나 환경에 노출되는 것은 의식적으로 피할 수 있는데요. 금연에 도전하는 사람에게 가장 부러운 사람이 담배를 피우고 있는 사람이라고 하더군요. 아무래도 담배를 피우고 싶은 생각이 간절하기 때문이겠죠.

 

그런 만큼 담배를 피우고 있는 사람을 보면 자신도 모르게 담배를 다시 필 확률이 매우 높은데요. 담배 피우는 사람을 아예 안 볼 수는 없겠죠. 하지만 주변 사람이 담배를 피운다고 하면 잠시 떨어져 있는 등 최대한 담배 피우는 사람 주변에서 벗어나는 게 금연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이 방법은 최대한 시야에서 담배가 안 보이게끔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3. 금연 기간 중 술자리에 최대한 가지 않기

 

 

 

 

금연하는 법 세 번째는 '술자리에 최대한 가지 않기'에요. 가뜩이나 담배도 못 피우는데 왜 술도 못 마시게 하냐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흡연자 분들이라면 아마 술과 담배가 어떤 관계인지 경험상 아실 거라고 생각해요.

 

술과 담배의 상관관계도 연구를 통해 드러난 바 있는데요. 비흡연자보다 흡연자가 술을 많이 마시며, 술을 적게 마시는 흡연자가 금연 성공률도 더 높다고 해요.

 

그 이유로는 두 가지 정도를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술을 마시게 되면 자제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어요. 그렇게 되면 애써 끊어왔던 담배를 '한 대 정도는 괜찮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에 피우게 될 수도 있죠.

 

게다가 술을 마시면 보통 담배도 습관처럼 피우는 분들이 대부분이더군요. 이는 술과 담배가 습관적으로 묶여 있기 때문인데요. 유명한 '파블로프의 개' 실험처럼 술을 마시면 습관적으로 담배를 필 수가 있기 때문에 금연하는 동안은 술자리에 최대한 가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4. 담배를 대체할 무언가를 찾기

 

 

담배 끊는법

 

 

금연하는 법 네 번째 방법은 담배를 대체할 무언가를 찾기인데요. 앞서도 말했듯이 담배를 피우는 이유에는 습관적으로 피우는 경우가 많아요. 어떤 상황이나 사물을 보고 생각 없이 조건 반사적으로 필 수도 있고요. 이렇게 습관적으로 피우는 담배를 의식적으로 끊기란 매우 힘든 일이죠.

 

그래서 담배가 생각날 때 담배 대신할 수 있는 대체제를 찾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담배가 생각나면 담배 대신 껌을 씹거나, 팔 굽혀 펴기를 하는 등 말이죠. 이처럼 담배를 대체할 무언가를 정해놓으면 담배 생각이 날 때 이 행동만 하면 되기 때문에 흡연 욕구를 어느 정도 참을 수 있어요.

 

분명 담배가 생각날 때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고 생각만으로 참으려고 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에요. 담배도 입에 물어서 피우는 것이니 껌이나 사탕을 먹는 것처럼 입을 사용하는 행위가 아무래도 효과적일 듯하네요.

 

5. 금연 시작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기

 

 

금연 성공법

 

 

금연하는 법 다섯 번째 방법은 '금연 시작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기'에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뱉은 말은 가급적 지키려고 노력하는 경향이 있어요. 다른 사람에게 한 말을 지키지 않으면 자신의 신뢰가 무너지는 듯한 느낌 때문인데요.

 

아무래도 혼자서 생각으로만 금연을 시작하는 것보단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고 시작하면 자신이 뱉은 말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한 번이라도 더 참게 되겠죠? 또한 주변 친구나 지인들에게 자신이 담배 피우는 것을 보면 말려달라고 부탁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담배를 끊기 위해서는 혼자서만 애쓰기보단 주변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고 적극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에요. 지금까지 혼자서만 금연하기 위해 애써왔다면 앞으론 다른 사람들에게 금연할 거라고 미리 말하고 시작해보세요. 아마 큰 도움이 되실 거예요.

 

6. 담배가 해로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두기

 

 

담배 끊는법

 

 

금연하는 법 여섯 번째는 '담배가 해로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두기'에요. 금연에 확실히 성공하기 위해서는 담배를 끊어야 하는 확실한 이유나 동기가 있어야 하는데요. 애매하게 남들이 끊으라고 하니까, 몸에 안 좋다고 하니까 라는 등 가벼운 이유로 금연을 하면 아무래도 결심이 오래갈 수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담배를 끊어야 하는 확실한 이유나 동기가 있는 게 중요해요. 예를 들어, 담배가 해로운 이유에 대해서 아주 자세히 알아두는 것도 좋은 예죠. 담배를 피웠을 때 어디가 어떻게 안 좋아지는지, 건강 상에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등을 알게 되면 담배를 피울 때마다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겠죠.

 

혹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주변 사람들의 건강을 생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간접흡연이 얼마나 해로운지 자세히 알아두는 것도 좋겠죠. 이처럼 담배의 해로운 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둔다면 금연하는 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되실 거예요.

 

7. 금연에 실패해도 좌절하지 않기

 

 

금연 성공하는 법

 

 

금연하는 법 마지막 일곱 번째는 '금연에 실패해도 좌절하지 않기'에요. 담배를 피우는 많은 분들이 금연에 실패한 경우 크게 좌절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담배를 끊는 것은 분명 쉽지 않은 일이에요. 애초에 담배를 끊는 것이 힘들다는 이유로 금연을 시도조차 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죠. 일종의 자기 합리화인데요.

 

그래도 여러분은 금연을 시도라도 하였고, 성공하지 못했더라도 이번의 실패는 성공의 밑거름이 될 거예요. 물론 한 번에 금연에 성공한다면 가장 좋겠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금연에 실패합니다. 그러니 너무 상심하거나 좌절하지 않아도 돼요.

 

실패했다는 것은 도전했다는 의미입니다. 금연에 실패했다고 해서 자책하지 마시고 오히려 칭찬해주세요. '그래도 금연에 ~일은 성공했구나, 잘했어' 하고요. 이렇게 시도하다 보면 분명 금연에 성공하는 날이 올 거예요.

 

모두들 담배를 끊고 금연에 성공하는 그날까지 파이팅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