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쪽 귀가 잘 안 들리는 증상인 일측성 난청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해요.

 

양쪽 귀 모두 잘 들리다가 갑자기 한쪽 귀가 안 들린다면 정말 불편하죠. 이처럼 한쪽 귀가 안 들리는 증상을 일측성 난청이라고 하는데요. 보통은 본인이 한쪽 귀가 잘 안 들린다면 이상을 느끼고 병원에 찾아가겠죠.



하지만 이처럼 한쪽 귀가 잘 안 들림에도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이렇게 되면 시간이 지나 다른 한쪽 귀마저 안 들리게 될 수도 있으니 반드시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해요. 게다가 더 심각한 건 본인이 한쪽 귀가 안 들리는 일측성 난청에 걸렸는지 인지조차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소리를 듣게 해주는 고마운 귀를 위해서 이제부터라도 귀를 보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겠습니다. 그럼 일측성 난청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일측성 난청

일측성 난청 원인



일측성 난청이 생기는 주원인으로는 선천적 경우와 후천적 경우로 나뉘는데요. 선천적인 건 태어날 때부터 청력에 장애를 가지고 태어나는 경우예요. 후천적으로 일측성 난청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중이염이나 돌발성 난청 등 귀 질환으로 인한 경우가 있어요.

 

먼저 중이염이란 귓속에 있는 고막과 달팽이관 사이 공간인 중이강에 염증이 생긴 것인데요. 귀 질환 중에서도 중이염은 생각보다 흔하고 나타나기 쉬운 귀 질환 중 하나예요. 특히 어린아이들의 경우 중이염에 걸리는 확률이 굉장히 높아서 조심해야 하는데요.

 

중이염  환자 중에서 약 절반이 9세 이하 어린아이들이에요. 게다가 중이염은 3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만성 중이염으로 발전할 수 있어서 더욱 조심해야 해요. 

 

대표적인 중이염 증상으로는 귀가 잘 안 들림, 귀가 먹먹함, 귀에서 고름이 나옴, 이명이 들림, 귀울림 증상 등이 있어요. 만약에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으로 가서 치료를 받는 게 좋아요.

다음으로 돌발성 난청은 큰 소음 등에 노출되지 않았음에도 갑자기 소리가 안 들리는 것을 말하는데요. 돌발성 난청은 그 원인이 아직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은 질환이에요. 다만 청각신경의 손상이나 달팽이관의 혈관이 좁아짐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돌발성 난청 증상으로는 갑자기 소리가 안 들림, 귀울림 증상, 현기증. 구역질 등이 동반됨, 귀가 꽉 막힌 느낌 등이 있어요. 중이염과 마찬가지로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으로 가서 치료를 받는 게 좋아요.

 

아무튼 이러한 귀 질환들로 인해서 한쪽 귀가 잘 안 들리는 일측성 난청이 생길 수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한쪽 귀가 잘 안 들리는 일측성 난청의 증상과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한쪽 귀가 잘 안 들리는 증상, 일측성 난청

 

한쪽 귀가 잘 안 들리는 일측성 난청 증상 및 관리법

 

일측성 난청으로 한쪽 귀가 잘 안 들리게 되면 여러 가지 불편과 피해가 생길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한쪽 귀가 잘 들리지 않으면 자동차 클락션이 어디서 울리는지 제대로 듣지 못해 사고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어요. 또 귀가 잘 안 들린다는 이유로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바깥 활동을 피하거나 심하면 우울증까지 생길 수 있어요.

 

일측성 난청의 주요 증상은 몇 가지가 있어요. 그중 대표적인 게 한쪽 귀의 소리가 잘 안 들리는 증상이에요. 이외에도 귀가 먹먹해지거나 '삐-' 하는 소리가 들린다거나 소리의 방향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것 등이 있어요.

 

그럼 이처럼 한쪽 귀가 잘 안 들리는 일측성 난청이 생겼을 때 관리법을 알아봅시다.

 

만약 자신이 한쪽 귀가 잘 안 들린다면 이어폰이나 헤드폰 등의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불가피하게 사용하게 된다면 볼륨을 최대한 낮추는 게 좋겠죠?

 

그리고 소리가 큰 장소 (예를 들어 공연장이나 클럽 등)에는 최대한 안 가는 게 좋아요. 만약 가게 되더라도 큰 소리가 나오는 스피커에서는 최대한 멀찍이 떨어지는 게 좋아요.

 

또 남은 한쪽 귀를 6개월에 한 번 정도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주는 게 좋아요. 게다가 흡연자는 담배를 끊는 게 좋아요. 그 이유로 흡연자, 고혈압,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청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해요.

 

 

지금까지 한쪽 귀가 잘 안 들리는 증상인 일측성 난청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한쪽 귀가 잘 안 들리게 되면 소중한 일상생활이 무너질 수도 있는 만큼 귀를 잘 관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