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심장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심장은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중요한 기관이죠. 보통 자기 주먹만 한 크기인 심장은 모든 혈관에 피를 공급하며 1분 1초도 쉬지 않고 매일 같이 움직이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우리는 생명 활동에 필요한 모든 영양분과 산소 등을 공급받을 수가 있어요.

 

그런 만큼 심장에 무리가 가거나 이상이 생기면 곧바로 생명의 위협과도 직결될 수가 있죠. 심장 건강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심장병이나 질환이 생기는 이유는 평소 안 좋은 식습관이나 행동들이 쌓여서 결국 나타나게 되는 것이에요. 갑작스레 질병이 생기는 게 아니라는 말이죠. 물론 다른 대부분의 질병도 동일하고요.

 



 

그래서 평소에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고 운동과 여러 건강에 좋은 습관을 유지하는 게 중요한 이유죠. 심장 건강도 마찬가지입니다. 평상시 심장에 좋은 음식 등을 꾸준히 먹어주는 것만으로도 심장 질환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럼 심장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심장에 좋은 음식

심장에 좋은 음식



 

1. 등 푸른 생선류

 

등 푸른 생선류

 

심장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등 푸른 생선류입니다. 연어, 고등어, 정어리와 같은 등 푸른 생선류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로 유명하죠. 특히 연어는 오메가 3 지방산이 매우 풍부하고요. 이처럼 등 푸른 생선류에 들어 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은 중성 지방을 감소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에요.

 

오메가 3 지방산은 꾸준히 섭취하면 부정맥, 죽상동맥경화증 등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인 등 푸른 생선류를 자주 먹어준다면 심장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등 푸른 생선은 쉽게 구할 수 있고 요리 재료로도 부족함이 없죠. 물론 생선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맛도 좋고요. 심장 건강을 위해서라도 오늘 한 번 등 푸른 생선 요리 어떠신가요?

 

2. 견과류

 

견과류



심장에 좋은 음식 두 번째는 견과류입니다. 각종 견과류에는 리놀렌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매우 풍부해요. 불포화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해줍니다. 또한 견과류를 섭취하면 세포막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데, 이로 인해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는 효과가 있어요.

 

심장은 무엇보다 피를 공급하고 기관이기 때문에 혈관 건강과 심장 건강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죠. 이에 비춰볼 때 혈관을 청소해주는 견과류는 심장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음식이라고 볼 수 있어요. 다만 견과류는 열량이 높아서 한 번에 많이 섭취하기보단 매일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효과를 볼 수 있어요.

 

3. 베리류

 

베리류

 

심장에 좋은 음식 세 번째는 베리류입니다. 베리류에는 대표적으로 잘 알려진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크랜베리 등이 있죠. 이중에서도 블루베리는 신이 내린 보랏빛 선물이라고 불릴 만큼 뛰어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어요. 게다가 블루베리는 세계 10대 슈퍼푸드에도 선정된 음식이고요.

 

이처럼 뛰어난 베리류에는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한데, 이것들은 좁아진 혈관을 확장시켜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뛰어난 항산화 성분인데, 이는 질병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활성 산소를 중화하는 효과가 있어요.

 

어느 연구에 의하면 '일주일에 3회 이상 꾸준히 베리류를 먹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 마비에 걸릴 확률이 32%나 낮다'라는 결과도 있다고 해요. 베리류는 심장에만 좋은 게 아니라 당뇨병 예방, 뼈 건강, 기억력 향상, 시력 보호, 노화 방지 등 뛰어난 여러 효능이 있으니 자주 챙겨 먹어 준다면 좋을 듯해요.

 

4. 콩

 

 

심장에 좋은 음식 네 번째는 콩입니다.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는 말이 있을 만큼 영양소가 풍부하기로 유명하죠. 콩은 자주 먹어주면 심장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데요. 어느 연구에 의하면 '콩을 일주일에 4회 이상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22% 낮다'라는 결과가 있다고 해요.

 

이 연구 결과를 보면 콩도 베리류 못지않게 심장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게다가 콩은 많이 먹을 필요도 없어요. 하루에 1/2컵만 꾸준히 먹어줘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콩 중에서도 특히 검은콩에는 엽산, 마그네슘, 식이섬유, 항산화 성분 등이 풍부해서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요.

 

꼭 콩이 아니더라도 콩으로 만든 식품, 예컨대 두부나 두유 등과 같은 식품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만약 저처럼 콩을 직접 먹는 것을 싫어하는 분들이라면 두부나 다른 식품으로 대체해 보세요. 심장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거예요.

 

5. 석류

 

석류

 

심장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는 석류입니다. 흔히 석류는 여성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죠. 하지만 석류는 심장에도 좋은 음식이에요. 더 정확히 말하자면 심혈관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석류에는 폴리페놀과 엘라그산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혈관의 탄력성을 강화하고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전을 녹이는 효과가 있어요.

 

위에서 말했듯이 심혈관 건강이 곧 심장 건강과 직결됩니다. 심혈관이 깨끗하고 건강해야 심장이 무리 없이 피를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심혈관에 좋은 음식인 석류는 결과적으로 심장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심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쩌면 다른 부위에 비해서 무신경해지기 쉬운 게 심장이죠. 하지만 심장병은 언제나 소리 없이 다가온다는 것을 명심하고 평소 꾸준히 심장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도록 합시다.

 

 

추천글

 

2020/02/28 - [건강 정보] -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C 효능 5가지

2020/03/09 - [건강 정보] - 비타민C 많은 음식 Best 5

2020/02/20 - [건강 정보] - 우리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 할 때 나타나는 증상은?

2020/02/24 - [건강 정보] -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 5가지

2020/02/19 - [건강 정보] - 간단하게 두통 없애는 법 7가지

2020/02/15 - [건강 정보] - 장염과 식중독 차이점? 식중독 증상 및 대처 방법

2020/02/17 - [건강 정보] - 미리 대비하는 탈모 예방법 5가지

2020/02/13 - [건강 정보] -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종류와 효능 알아보자

2020/02/12 - [건강 정보] - 놀라운 견과류 효능과 하루 섭취량 알아보자

2020/02/11 - [건강 정보] - 스트레스 해소법 Best 5 추천

2020/02/07 - [건강 정보] -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 5가지 추천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