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잠을 깊게 자고 중간에 잘 깨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사람에게 있어서 잠을 깊게 잘 자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이죠.

 

전날 밤 잠을 제대로 못 자면 다음 날 무조건 지장이 생길 수밖에 없고, 건강에도 좋지 않아요. 그래서 항상 중간에 잘 깨지 않고 깊게 잘 자는 것이 중요한데요.

 

 

우선 중간에 잘 깨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또 깊게 잠들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정답은 낮 시간부터 잠들기 전까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잘 깨지 않고 깊게 잠드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어떻게 보면 잠을 자는 동안은 우리가 자신을 어떻게 제어할 수 없으니까 당연한 거겠죠?ㅎㅎ. 중간에 잘 깨지 않고 깊게 잠들기 위해서는 깨어있는 시간 동안 어떻게 하느냐가 관건입니다.

 

반대로 잠들기 전 우리가 무심코 하는 행동들이 우리의 잠을 방해할 수도 있어요. 깊게 잠들지 못하게 할 수도 있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잘 안 깨고 깊게 잘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밤에 잘 깨지 않고 깊게 잠자는 법

 

 

1. 낮에 충분히 햇빛 쬐기

 

밤에 잘 자는 법

우선 밤에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낮 시간 동안 충분히 햇빛을 쬐주는 것이 좋아요. 이유는 낮 시간 동안 충분히 햇빛을 쬐주어야 세로토닌이 생성될 수 있고, 이 세로토닌이 밤이 될 무렵 멜라토닌으로 바뀌기 때문이에요.

 

잘 알려져 있다시피 멜라토닌은 밤에 잠을 오게끔 유도하는 일명 '밤의 호르몬'이에요. 만약 밤이 되었는데도 멜라토닌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으면 쉽게 잠들 수 없겠죠?

 

밤에 잘 자기 위해서는 낮에 햇빛을 잘 쬐주는 것이 정말 중요해요. 너무 실내에만 있지 마시고 햇빛이 좋은 날에는 밖에 조금 나와서 산책 등을 해주면 밤에 꿀잠을 잘 수 있어요.

 

2. 잠들기 1시간 전에는 전자기기 사용하지 않기

 

 

 

적어도 잠들기 1시간 전부터는 스마트폰을 비롯한 각종 전자기기를 내려놓는 게 좋아요.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LED 불빛은 멜라토닌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인데요.

 

저녁부터 밤 동안 멜라토닌이 충분히 생성되지 못하면 밤에 쉽게 잠들지 못할뿐더러 깊은 숙면을 취하기도 어려워져요. 그럼 밤 동안 자주 깨게 되겠죠?

 

또한 잠들기 전에 스마트폰 등으로 SNS나 유튜브를 보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보게 돼있죠. 그러다 보면 어느덧 자야 할 시간을 훌쩍 넘겨 버릴 수도 있고요.

 

그러니 잠들기 전에는 전자기기를 최대한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1시간이 너무 길다면 적어도 잠들기 30분 전에는 스마트폰이나 전자기기를 멀리해봅시다.

 

3. 술 마시는 것 자제하기

 

깊게 잠자는 법

술을 마시면 오히려 잠이 잘 와서 술을 찾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는 큰 착각입니다. 술을 마시고 잠을 자면 오히려 깊은 잠을 자지 못하고 얕은 잠만 자게 됩니다. 이는 분명한 사실이고 연구 결과로도 나오는 사실입니다.

 

저도 한 때는 술을 마시면 잠이 잘 온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는데요. 사실은 이와 반대라고 해요. 술을 마시면 밤 동안 우리는 깊은 잠은 못 자고 얕은 잠만 잔다고 해요.

 

수면은 깊은 잠과 얕은 잠을 오가는 것이 정상적인 수면 패턴인데요. 술은 정상적인 수면 패턴을 망가뜨리는 주범입니다. 그래서 술을 마시면 중간에 자주 깨거나 다음 날 평소보다 일찍 깨어나는 것이죠.

 

그러니 중간에 깨지 않고 깊게 잠들기 위해서는 술 마시는 것은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간혹 마시더라도 조금만 마시는 게 좋겠습니다.

 

4. 침실을 서늘하게 유지하기

 

밤에 푹 자는 법

밤에 잘 깨지 않고 푹 잠들기 위해서는 침실 온도를 조금 서늘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그 이유는 우리가 잠을 자기 위해서는 체온이 조금 떨어져야 하기 때문이에요.

 

정확히 말하자면 심부 온도, 즉 장기의 온도가 1~2도 정도 떨어져야 잠에 들 수 있어요. 그래서 침실 온도는 조금 서늘하게 유지하는 것이 숙면을 취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반대로 침실 온도가 너무 높거나 더우면 잠을 잘 자다가도 중간에 깰 수가 있겠죠. 그 예로 한여름이 되면 더위 때문에 잠을 잘 못 자고 중간에 자주 깰 때가 많죠.

 

그래서 밤에는 침실을 조금 서늘하게 유지하시고 몸을 식혀주는 것이 밤에 깨지 않고 깊게 잘 수 있는 방법이에요.

 

마찬가지 이유로 밤에 운동을 하게 되면 체온이 올라가서 쉽게 잠들 수 없으니 밤에는 운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밤에 음식 먹지 말기

 

푹 자는 방법

밤에 먹는 음식은 괜히 더 맛있게 느껴지고 그래서 더 자주 찾게 되죠. 하지만 흔히 야식이라고 부르는 이러한 행위는 밤에 잠을 못 자게 만들고, 설령 잠들더라도 깊고 푹 자는 숙면을 취하기 어렵게 만들어요.

 

야식을 먹게 되면 우리의 소화기관, 즉 위장은 밤에도 쉬지 못하고 계속 일을 해야 합니다. 밤에는 몸속 장기들도 모두 쉬는 시간인데, 위가 계속 일을 하니 우리 몸이 100% 쉬지 못하는 셈이죠.

 

그러다 보니 밤에 야식을 먹으면 잠을 자도 깊게 잠들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밤에 야식을 먹으면 대체로 칼로리가 높고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게 되는데요.

 

이러한 음식들은 다른 음식들보다 소화시키기가 더 힘들기 때문에 그만큼 위장에는 더욱 부담이 가해집니다. 야식을 먹으면 당연히 음료나 술도 마시게 될 테죠. 그럼 밤에 자다가도 소변이 마려워서 깨게 될 테고요.

 

밤에 잘 깨지 않고 깊게 잠들기 위해서는 야식은 절대 먹어서는 안 된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라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