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졸릴 때 효과적으로 잠을 깨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전날 스마트폰을 보다가 늦잠을 자거나 밤새워 공부를 하거나 늦게까지 야근을 해서 잠을 많이 못 잘 때가 있죠.

 

이렇게 잠을 별로 못 자게 되면 다음 날까지 그 여파가 미칠 수밖에 없는데요. 아마 다음 날 계속해서 졸리고 피곤하고 눈이 감기겠죠. 잠깐 졸리는 거야 괜찮을지 몰라도 하루 동안 계속해서 졸리다면 문제가 생길 수 있죠.



그래서 이번에는 졸릴 때 효과적으로 잠을 깰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졸음을 이겨내기가 힘들 때가 오기 마련이죠.

 

훗날 졸음이 몰려올 때를 대비해서라도 이번 포스팅을 미리 봐 놓는다면 좋을 듯합니다.

 

 

졸릴 때 효과적으로 잠 깨는 방법



1. 세수하기

 

졸릴 때 잠 깨는 법 세수

졸릴 때 잠 깨는 방법 첫 번째는 세수하기예요. 아마 졸릴 때 잠을 깨기 위해서 하는 행동 중에서 가장 흔한 게 바로 세수하기일 것 같은데요. 그만큼 효과가 좋기 때문에 가장 흔한 방법인 거겠죠? 졸릴 때 찬물로 세수를 해주면 정신이 확 깨면서 전보다 훨씬 잠을 깰 수 있어요.

 

주로 공부를 많이 하는 학생들도 잠을 깨기 위해서 자주 애용하는 방법이 바로 세수인데요. 누구든지 간에 졸릴 때 세수를 하는 것만큼 잠 깨는 법으로 효과적인 것은 없다고 봅니다.

 

2. 양치하기

 

졸릴 때 잠 깨는 법 양치

졸릴 때 잠 깨는 방법 두 번째는 양치하기예요. 낮에 주로 잠이 밀려오는 것은 밥을 먹고 난 이후 거나 한 자리에만 계속 앉아있는 경우일 때가 많죠. 이럴 때는 자리에서 일어나 양치를 한 번 해주는 것도 잠을 깨는 데 효과적이에요.

 

치약에 주로 들어있는 성분인 멘톨은 뇌의 기능을 일깨워준다고 해요. 그래서 양치를 하게 되면 뇌가 깨면서 잠도 어느 정도 깰 수가 있는 것이죠. 양치를 해도 잠이 안 깬다면 화장실을 간 김에 찬물로 세수까지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3. 껌 씹기

 

 

졸릴 때 잠 깨는 방법 세 번째는 껌 씹기예요. 껌 씹기도 졸릴 때 잠을 깨기 위해서 흔히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특히 운전 중에 졸음이 밀려오는 경우 껌 씹기를 많이 하시죠. 껌을 씹으려면 치아를 계속해서 움직여줘야 하죠.

 

이렇게 계속해서 무언가를 씹는 행위는 두뇌를 자극하게 되고, 이는 다시 뇌의 기능이 활성화되게끔 만들어줘요. 그래서 결과적으로 잠이 깨게 되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졸릴 때는 단맛이 나는 껌보단 자일리톨 같은 상쾌한 맛이 나는 껌을 씹는 게 더 좋은 듯합니다.

 

4. 스트레칭 하기

 

졸릴 때 잠 깨는 법 스트레칭

졸릴 때 잠 깨는 방법 네 번째는 스트레칭 하기예요. 스트레칭을 하게 되면 긴장되고 굳어있던 전신의 근육이 풀리게 됩니다. 게다가 스트레칭은 혈액 순환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자리에서 일어나서 몸을 쓰기 때문에 1차적으로 잠이 깨고, 원활한 혈액 순환을 통해 뇌에 피가 전달되면서 2차로 잠이 깰 수 있어요.

 

특히 장시간 한 자리에만 앉아서 일하는 분들에게 스트레칭은 필수인데요. 장시간 한 자리에만 앉아서 일을 한다면 적어도 1시간에 한 번씩은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꼭 해주는 것이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실내 환기시키기

 

졸릴 때 잠 깨는 법 실내 환기

졸릴 때 잠 깨는 방법 다섯 번째는 실내 환기시키기예요. 만약 장시간 실내에서 창문을 닫아 놓은 채 있는 상황이라면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서 실내를 환기시켜주는 것이 좋아요. 실내에서 장시간 창문을 닫아놓고 있게 되면 이산화탄소가 많아지게 되는데요.

 

실내에 이산화탄소가 많아지면 더욱 피곤하고 졸음이 몰려오게 됩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잠을 깨는 데도 많은 도움이 돼요. 특히 겨울철에는 창문을 꽁꽁 닫아놓고 히터를 세게 틀어놓는 경우가 많죠. 이럴 경우 졸음이 극도로 밀려올 수 있으니 꼭 주기적으로 환기시켜줘야 합니다.

 

6. 머리 셀프 마사지하기

 

졸릴 때 잠 깨는 법 머리 마사지

졸릴 때 잠 깨는 방법 여섯 번째는 머리 마사지하기예요. 졸릴 때 잠을 깨기 위해서 머리를 마사지하면 머리에 흐르는 혈액순환이 잘 되게 됩니다. 머리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면 정신이 맑아지고 결과적으로 잠이 깨게 되죠.

 

특히 머리 마사지를 할 때는 눈 옆에 있는 태양혈을 지그시 눌러주는 것이 잠을 깨는 데 매우 효과적이에요. 참고로 위 사진에서는 마사지를 받는 사진이지만 셀프로 해주시면 됩니다.

 

7. 커피 한 잔 마시기

 

졸릴 때 잠 깨는 법 커피

졸릴 때 잠 깨는 방법 일곱 번째는 커피 한 잔 마시기예요. 정말 어떻게 해도 계속 졸리다면 커피를 한 잔 마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죠. 사실 대부분의 경우 졸리면 곧장 커피를 마시죠. 하지만 커피는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오히려 밤에 잠을 못 이룰 수 있으니 적당량만 마시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졸릴 때 잠을 깨기 위해서는 커피 대신 녹차를 마시는 것도 좋아요. 녹차를 마시면 잠도 깨고 집중력도 향상되고 건강에도 좋거든요.

 

8. 짧게 낮잠 자기

 

졸릴 때 잠 깨는 법 낮잠

졸릴 때 잠 깨는 방법 여덟 번째는 짧게 낮잠 자기예요. 전날 잠을 별로 못 잤다면 위에서 말한 방법들을 사용하더라도 잠시는 효과가 있을지 몰라도 결국엔 다시 잠이 올 수도 있어요. 이럴 경우 여건이 된다면 오히려 짧게라도 낮잠을 자는 것이 잠을 깨는 데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물론 낮잠을 너무 길게 잔다면 밤에 잠을 제대로 못 이룰 수 있기 때문에 조금만 자는 것이 좋은데요. 낮잠은 짧게는 10분에서 길게는 30분 이내로만 자는 것이 적당합니다. 이 정도만 낮잠을 자더라도 이후에 훨씬 맑은 정신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졸릴 때 잠 깨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마 이번 포스팅에 나와있는 여덟 가지 방법이면 졸릴 때 충분히 잠을 깰 수가 있을 거예요. 그래도 가장 좋은 건 전날 밤 잠을 푹 잘 자는 거겠죠?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