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에 가스가 잘 차는 이유 및 이러한 소화불량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누구는 소화도 잘 시키고 잘 먹는데, 누구는 먹기만 하면 배에 가스가 차고 소화불량이 생기는 사람들이 있죠.

 

 

어떤 경우든 잘 먹고 잘 싸고 잘 자야 건강한 법이죠. 하지만 뭐든 먹기만 하면 배에 가스가 차고 소화불량이 오면 여러모로 불편하고 스트레스를 받기 쉬운데요.

 

도대체 이처럼 음식을 먹고 배에 가스가 잘 차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배에 가스가 차는 등 소화불량이 생겼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배에 가스가 잘 차는 이유

 

 

배에 가스가 잘 차는 이유

배에 가스가 차서 배가 빵빵해지는 것을 '복부팽만'이라고 합니다. 복부팽만이 생기면 더부룩한 느낌이 들고, 소화가 잘 안 되는 데다 불쾌한 느낌까지 가질 수 있어요.

 

복부팽만 중에서도 윗배가 부르면 속 쓰림이나 구역질이 생길 수 있고, 아랫배가 부르면 트림이나 방귀가 자주 나오게 되는데요.

 

이러한 복부팽만의 원인은 대부분 잘못된 식습관 때문인 경우가 많아요. 그럼 어떤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복부팽만이 생기는 걸까요?

 

 

복부팽만의 원인 첫 번째과식이에요. 과식을 하게 되면 한 번에 많은 양의 음식이 몸속에 들어오게 되죠. 이렇게 되면 위는 부담을 느끼게 되고 소화 시간도 길어질 수밖에 없어요.

 

과식은 복부팽만 외에도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서 피하는 게 좋아요. 예를 들어, 과식을 하게 되면 다음번에도 많이 먹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한 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고 움직임은 적을 경우 잉여 칼로리가 남게 되어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죠.

 

게다가 과식을 할 경우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될 수도 있는데요. 이런 식으로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일이 지속되다 보면 당뇨병에 걸릴 위험도 급격하게 증가하게 됩니다. 건강을 잃는다는 말이죠.

 

과식은 복부 팽만의 원인이기도 하지만 건강을 해치는 주범이기도 해요. 무엇이든 적당한 것이 가장 좋은 법인만큼 음식을 먹을 때도 알맞은 양을 적당히만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복부팽만의 원인 두 번째급하게 먹는 식습관이에요.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제대로 씹지도 않고 빠르게 먹게 되면 배에 가스가 잘 차게 될 수 있어요. 제대로 음식을 씹지 않고 삼키면 위장은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죠.

 

앞서 살펴본 과식과 마찬가지로 위장에 부담이 되는 행동은 배에 가스가 잘 차게 만들어 복부팽만을 유발할 수 있어요. 위장에 부담을 덜 주기 위해서는 음식을 꼭꼭 씹어서 천천히 먹는 것이 좋아요.

 

 

복부팽만의 원인 세 번째가스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음식 섭취 때문이에요.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A는 소화가 잘되지만 B는 소화가 잘 안될 수도 있듯이, 가스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음식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어떤 사람은 가스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음식을 먹더라도 아무렇지 않을 수 있죠.

 

그럼 가스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커피, 매운 음식, 탄산음료, 향신료, 술, 유당 제품, 견과류, 과일,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 콩류 등이 있어요.

 

위에서 언급한 음식들은 가스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음식들이에요. 물론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요. 만약 음식을 먹고 배에 가스가 찼다면 위에서 말한 음식을 먹지는 않았는지 한 번 생각해보세요.

 

한 번에서 두 번 정도는 위의 음식을 먹고 배에 가스가 차더라도 다른 이유 때문일 가능성도 있지만, 같은 음식을 먹고 매번 배에 가스가 잘 찬다면 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겠죠.

 

복부팽만의 원인 네 번째장 질환 혹은 장 문제 때문이에요. 만약 위에서 말한 복부팽만의 원인들을 모두 고쳤음에도 계속해서 배에 가스가 찬다면 장 질환이 있거나 장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일 수 있어요.

 

배에 가스가 잘 차는 대표적인 장 질환으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나 위염 등이 있는데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주로 밤에 가스가 많이 차고, 구역질이나 복통이 생기기도 해요. 혹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해 보고 병원에 가는 것이 좋아요.

 

이외에도 다른 장 질환이나 문제가 생겨 배에 가스가 잘 차는 것일 수도 있어요. 만약 배에 가스가 찼을 때 증상이 심할 경우 장 질환이 생겼거나 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진단을 받ㅇㅇㅇㅇ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배에 가스가 찼을 때 생기는 복부팽만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복부팽만이 생길 경우 소화불량으로 소화가 잘 안될 수도 있는데요. 소화불량에 대처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략하게 살펴볼게요.

소화불량에 대처하는 방법

소화불량에 대처하는 방법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복부팽만으로 인한 소화불량이 생기는 것은 괴로운 일이죠. 그래서 애초에 배에 가스가 차지 않게끔 혹은 복부팽만으로 소화불량이 생기지 않게끔 방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복부팽만으로 인한 소화불량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제대로 된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위에서도 말했듯이 과식, 급하게 먹는 습관, 가스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음식 등을 잘 염두에 두고, 이와 반대로 된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겠죠? 물론 가스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음식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에 경험해보지 않고서는 알 수 없기는 합니다. 

 

식후에 바로 눕는 것도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어릴 때는 밥 먹고 바로 눕지 말라는 부모님의 말씀이 참 지겨웠었죠. 하지만 다 커서 어른이 된 지금은 소화불량이 생길 걸 알기에 바로 눕는 것을 피하게 되더군요. 어른들 말씀 틀린 게 하나 없다더니 정말 맞는 말 같습니다. 식후에 바로 눕는 것은 금물입니다. 

 

야식을 먹는 것도 복부팽만을 유발하고 소화불량을 유발하는 매우 안 좋은 식습관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 전에 음식을 먹는 안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는데요. 잠들기 전에 음식을 먹게 되면 제대로 된 숙면을 취할 수 없을뿐더러, 음식을 소화시키는 데도 지장이 있게 됩니다.

 

그러니 가능한 한 잠들기 3시간 전부터는 음식 섭취를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소화불량에 대처하는 좋은 방법이에요. 물론 이건 머리로 알면서도 몸으로 잘 실천하기는 어려운 일이죠. 사실 저도 가끔 야식을 먹곤 합니다ㅎㅎ

 

지금까지 말한 것들만 잘 지켜도 소화불량에 충분히 대처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언제나 중요한 것은 미리 예방하는 것이니까 올바른 식습관을 가지고 생활하시면 배에 가스가 찰 일도, 복부팽만이 생기고 소화 불량이 생길 일도 잘 없을 거라 생각해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