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우나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대중목욕탕이 흔하게 활성화되어 있는 우리나라인 만큼 사우나도 정말 흔하죠.

 

어릴 때는 덥기만 한 사우나에 왜 들어가는지 이해를 못했는데 나이를 조금씩 먹다 보니 어느샌가 사우나에 몇십 분째 앉아있는 제 자신을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사우나에 몇십 분을 앉아 있으면서도 정작 사우나를 했을 때 어떤 효능이나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몰랐는데요. 아마 사우나를 즐기시는 많은 분들이 사우나의 정확한 효능이나 효과는 잘 모르시지 않을까 싶어요.

 

대게 어르신들의 경우 사우나의 효능으로 몸 안의 독소나 노폐물을 제거한다는 생각으로 사우나를 많이 하시더라고요. 물론 이것도 사우나의 중요한 효능, 효과 중 한 가지이긴 합니다.

 

다만 이외에도 사우나의 효능은 여러 가지가 있어요. 그럼 사우나의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한 번 알아볼게요.

 

 

사우나의 숨겨진 효능, 효과



1. 몸 안의 노폐물, 독소 배출

 

사우나 효과

사우나의 효능 첫 번째는 몸 안의 노폐물 및 독소 배출 효과예요. 이것은 사우나 효과 중에서도 아마 가장 잘 알려진 효과인 듯해요. 특히 어르신들이 주로 알고 계시는 사우나의 효과이기도 하죠. 뜨거운 사우나를 통해서 땀을 흘리게 되면 몸 안의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에요.

 

2. 체중 감소

 



사우나의 효능 두 번째는 체중 감소예요. 뜨거운 열이 나오는 사우나에 있게 되면 신진대사가 빨라져서 그만큼 체중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어요. 이는 과학적으로 밝혀진 사실인데요.

 

매우 뜨거운 사우나에 들어가 있는 경우 격렬한 운동을 하고 있는 것과 같은 양의 칼로리가 소모된다고 해요.

 

3. 면역력 강화

 

사우나 효능

사우나의 효능 세 번째는 면역력 강화예요. 사우나를 하게 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질 뿐만 아니라 면역력 또한 강해지는데요. 이는 사우나를 하는 동안 질병이나 세균 등과 싸우는 백혈구의 생성이 원활해지기 때문이에요. 

 

4. 피부 탄력

 

사우나 효능 및 효과

사우나의 효능 네 번째는 피부 탄력이 좋아진다는 거예요. 사우나를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당연히 피부로 가는 혈액의 흐름도 원활해지게 됩니다.

 

이처럼 피부로 가는 혈류가 원활해지면 죽은 피부 세포가 떨어져 나가고 새 피부 세포가 자라나게 됩니다. 그래서 피부의 탄력이 좋아지는 것이죠.

 

5. 우울증 완화 및 개선

 

사우나 효과

사우나의 효능 다섯 번째는 우울증의 완화 및 개선이에요. 사우나의 뜨거운 수증기에는 다량의 마이너스 이온이 들어있어요. 마이너스 이온은 사람의 마음을 편안하고 차분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그래서 사우나를 하게 되면 우울증으로 힘들고 부정적이었던 마음이 편안하고 차분해지면서 우울증이 어느 정도 완화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사우나 부작용은?

 

사우나 부작용

사우나는 적정 시간을 넘길 경우 부작용이 올 수도 있어요. 사우나의 적정 시간은 대체로 10분 ~ 30분 이내가 가장 적당해요. 만약 사우나에서 30분을 넘길 경우 탈수현상이나 급격한 빈혈, 호흡 곤란, 소화 불량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적정 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남성분들의 경우 사우나를 할 때 옆 사람과 괜한 승부욕에 불타서 오랫동안 안 나가고 버티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우나는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꼭 30분을 넘기지 않도록 합시다.

 

또한 음주를 한 상태에서 사우나를 오는 것은 부작용을 넘어 위험하기까지 한 일이에요. 음주 후 사우나를 하게 되면 급격한 탈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술이 깬 다음 날 사우나에 가도록 합시다.

 

그리고 사우나를 들어가기 전과 나온 이후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아요. 사우나에 들어갈 때는 찬물로 적신 수건을 한 장 들고 들어가서 머리에 얹어놓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사우나의 효능, 효과와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우나는 효능, 효과도 좋지만 적정 시간과 주의사항을 잘 지킬 때 비로소 좋은 효능을 얻을 수 있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