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탄산수의 효능과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탄산수는 언젠가부터 등장해서 큰 인기를 끌고 있죠. 처음에는 물에 탄산이 들어가 있는 게 신기하기도 하고 무슨 맛일까 궁금하기도 해서 마셔본 사람이 많을 텐데요.

 

개인적으로 저는 처음에 탄산수를 마시고 '이걸 왜 먹지?'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만큼 뭔가 물에 탄산이 섞여 있으니 느낌이나 맛이 이상하더라고요. 사실 지금 생각해보면 어색했던 거 같아요. 수십 년을 맹물만 마시다가 탄산이 섞인 물을 처음 마셔봤으니 안 어색한 게 이상하죠..ㅎㅎ.

 

나중에는 맛보다는 탄산수의 시원한 청량감 때문에 종종 찾아서 먹게 되었는데요. 아무래도 탄산수는 다른 탄산음료보다는 건강한 느낌에 살도 안 찔 거라는 생각에 더욱 찾게 되는 것 같아요. 한 마디로 탄산음료 대용이랄까요? 물론 탄산수 자체가 좋아서 마시는 분들도 많지많요.

 

그런데 탄산수에 효능과 부작용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마 탄산수 효능을 알고 마시는 분들보단 아무것도 모르고 청량감 때문에 마시는 분들이 더 많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부작용도 마찬가지고요. 그럼 탄산수 효능과 부작용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바로 살펴볼까요?

 

탄산수 효능

 

탄산수 효능

 

 

1. 다이어트에 도움

 

탄산수 효능 첫 번째로는 다이어트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됩니다. 그 이유로는 탄산수를 마시게 되면 우선 포만감이 차기 때문에 음식 섭취가 어느 정도 조절이 되는 것이죠. 또한 탄산수를 마시면 우리 몸속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아지게 되는데요.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아지면 산소와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혈액 순환이 더욱 원활해지고, 그로 인해 대사량이 늘어난다고 해요. 대사량이 많아진다는 것은 그만큼 체내의 에너지도 많이 소비한다는 말이 되겠죠. 그래서 탄산수를 마시게 되면 체중 조절이 어느 정도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2. 피로 개선에 도움

 

탄산수 효능 두 번째로는 피로 개선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됩니다. 사람의 몸은 어떤 활동을 하거나 음식을 먹게 되면 점점 약산성으로 변하게 되는데요. 약산성으로 변할수록 피로도 또한 쌓이게 됩니다. 이때 탄산수를 마셔주게 되면 탄산수 안에 들어있는 중탄산 이온이 약산성을 중성으로 바꿔줍니다.

 

그로 인해 약산성이 중성으로 바뀌어서 피로감을 풀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다만 탄산수를 많이 마신다고 해서 피로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지는 않을 듯합니다. 피로할 때는 휴식이 최고죠.

 

 



3. 피부 미용에 도움

 

탄산수 효능 세 번째로는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에요. 화장수 대신 탄산수를 사용하면 모공을 축소시켜주고 노폐물이나 피지들을 밀어내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이렇게 화장수 대신 탄산수를 이용하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탄산수 효능을 정리해보니 크게 이 정도가 되겠네요. 다만 탄산수는 많이 마실 경우 부작용도 있으니 조심하는 게 좋아요. 탄산수 부작용도 한 번 살펴봅시다.

 

탄산수 부작용

 

1. 위장 장애

 

탄산수 부작용으로 첫 번째는 위장 장애가 생길 수 있어요. 탄산수를 마시게 되면 많은 양의 탄산가스가 나오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위장이나 식도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게다가 탄산가스로 인해 소화가 잘 안되거나 심하면 복부팽만이 생길 수도 있고요.

 

소화가 잘 되려고 마신 탄산수가 오히려 소화를 방해하고 복부팽만까지 일으킬 수 있다니 탄산수가 잘 안 맞는 것 같은 분들은 안 드시는 게 가장 좋을 듯합니다.

 

2. 치아 문제

 

탄산수 부작용 두 번째는 치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에요. 치아가 산에 노출되면 아무래도 손상이 생기고 문제가 될 수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평소 치아가 좋지 않은 분들은 탄산수 마시는 것을 자제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탄산수 부작용

 

마지막으로 탄산수를 마실 때 주의할 점 몇 가지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선 탄산수는 하루에 너무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아요. 최대 300ml를 넘지 않게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탄산수를 하루에 너무 많이 마실 경우 위에서 말했듯이 위장 장애나 치아 문제가 생길 우려가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탄산수는 절대 술과 함께 마시면 안 됩니다. 탄산수를 알코올이 든 술과 함께 마시게 되면 알코올의 흡수가 훨씬 빨라지기 때문이에요. 그렇게 되면 다음 날이 정말 힘들어지겠죠?

 

마지막으로 탄산수에 액상 과당과 같은 당이 많이 들어있지 않은 것으로 마셔주는 것이 좋아요. 아무래도 당은 좋을 게 없기도 하고, 당이 들어있는 탄산수를 마실 것 같으면 차라리 탄산음료를 마시는 게 낫지 않을까 싶네요. 탄산음료보단 탄산수가 당이 덜 들어있긴 하겠지만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