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셀레늄의 효능과 대표적으로 셀레늄이 풍부한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100세 시대가 다가오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났습니다. 그로 인해 각종 영양제, 비타민,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역시 늘어나고 있죠. 요즘은 영양제나 비타민이 없는 집은 찾기가 힘들 정도인데요.

 

많은 분들이 우리 몸에 필수적인 비타민에는 많은 관심을 가지지만, 우리 몸에 필수적인 미네랄에는 의외로 관심이 적거나 아예 모르는 분들도 있는 듯해요. 아마 비타민은 흔히 들어본 것들이 많아서 그렇지만 미네랄은 어쩌면 약간 생소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네요.

 

 

우리 몸에 필수적인 미네랄은 비타민만큼이나 중요하고 꼭 섭취해야 하는 것들이에요. 우리 몸에 필수적인 미네랄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중에서도 셀레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셀레늄은 무엇일까요? 사실 셀레늄이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셀레늄이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것이죠.

 

그럼 셀레늄의 효능에 대해서 바로 알아봅시다. 그리고 마지막에 셀레늄 하루 권장 섭취량과 부작용까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셀레늄의 효능은?

 

 

셀레늄의 효능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셀레늄 효능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들 5가지만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면역력 강화

 

셀레늄 효능

셀레늄 효능 첫 번째는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것이에요. 100세 시대가 다가오면서 건강과 관련해서 면역력을 기르는 것도 중요해졌는데요. 특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면역력이 높을수록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도 적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는 정말 중요하죠.

 

셀레늄을 충분히 섭취하게 되면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어요. 셀레늄의 효능 중에는 대식세포의 활동을 증가시켜서 세균을 죽이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에요. 게다가 암세포를 죽이는 임파구와 백혈구의 생성을 증가시키도 합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 및 도움

 

셀레늄 효능

셀레늄 효능 두 번째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나아가 도움까지 줄 수 있다는 것이에요. 셀레늄과 심혈관 질환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어요. 셀레늄이 부족할 경우 심혈관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 것이죠.

 

특히 나이가 들어갈수록 심혈관 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셀레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물론 심혈관 질환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또한 중요합니다.

 

3. 노화 방지에 도움

 

셀레늄 효능

셀레늄 효능 세 번째는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에요. 활성산소는 노화를 진행시키는 강력한 이유인데요. 활성산소를 없애는데 효과적인 것이 바로 항산화제예요. 한 마디로 항산화 효과는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죠.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으로는 비타민E가 대표적인데요. 셀레늄은 비타민E보다 항산화 효과가 훨씬 크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 셀레늄을 섭취하면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것이에요. 비타민E와 셀레늄을 함께 먹으면 시너지 효과를 내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4. 피부 건강에 도움

 

셀레늄 효능

셀레늄의 효능 네 번째는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에요. 앞서 셀레늄은 항산화 능력이 강력해서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했죠. 같은 이유로 셀레늄은 피부 건강에도 좋아요. 

 

셀레늄을 섭취해서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노화를 방지하면 자연스레 피부가 처지고 주름살이 생기는 것도 막을 수 있죠. 뿐만 아니라 셀레늄을 섭취하면 염증성 피부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큰 도움이 돼요.

 

피부 염증을 막는 중요한 요소 중 한 가지가 글루타치온인데, 셀레늄이 글루타치온을 생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에요.

 

5. 암 예방에 효과적

 

셀레늄 효능

셀레늄 효능 다섯 번째는 암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것이에요. 앞서 말한 활성산소는 면역력을 약화시키고 이는 곧 암이 발생할 확률 또한 높아질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하지만 셀레늄을 섭취함으로써 항산화 능력을 높이면 면역력이 높아져 암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또한 셀레늄으로 글루타치온 생성이 많아지면 이것 또한 암 예방에 효과적인데요. 글루타치온은 단백질과 핵산 등을 공격해서 암을 발생시키는 자유라디칼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게다가 여러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암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 중 셀레늄을 섭취한 환자는 항암 치료에 더욱 큰 효과가 나타났다고 해요. 따라서 셀레늄을 충분히 섭취한다면 암 예방 및 치료에도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셀레늄의 대표적인 효능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셀레늄 효능들은 정말 꼭 필요한 것들인 것 같아요. 그래서 이를 위해서는 셀레늄을 꼭 섭취해야 할 것 같은데요. 셀레늄은 성인 기준 하루 권장 섭취량이 55 mcg에요. 

 

하지만 성인이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셀레늄의 최대치는 약 400 mcg정도인데요. 이를 넘어서면 셀레늄으로 인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셀레늄 과다 섭취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탈모, 메스꺼움, 설사, 구토, 무기력증, 발열, 간 문제, 심장 문제 등이 생길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셀레늄은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다만 셀레늄은 자연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흡수에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 다음 포스팅에서는 셀레늄이 풍부한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