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학생 봉사활동의 종류와 봉사활동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생들이 봉사활동을 하는 이유는 대부분 취업을 위한 스펙을 쌓기 위함이 크죠. 물론 대학생이라고 해서 취업을 위해서만 봉사활동을 한다고 가정할 순 없지만, 봉사활동과 같은 대외활동이 취업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대학생인 경우 취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자소서에 적어넣을 만한 봉사활동을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기업에서 능력과 역량뿐만 아니라 마음가짐과 같은 마인드와 인성을 중요시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이 남을 돕는 마음가짐과 인성을 가지고 있음을 어필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대학생 봉사활동의 종류와 봉사활동 찾는 방법을 알아두는 게 좋겠죠. 그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대학생 봉사활동


대학생 봉사활동 종류

1. 지식 나눔(재능 기부) 봉사

대학생 봉사활동 종류 지식 나눔 봉사


대학생 봉사활동 종류 첫 번째는 지식 나눔 혹은 재능 기부 봉사입니다. 대학생들은 다양하게 전공을 배우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배운 전공 지식이나 활동을 다른 이들에게 나누고 베풀 수 있죠.

예를 들어, 영문학과를 전공하고 있다면 자신이 배운 영어 지식을 초등학생이나 중학생 등 학생들에게 가르쳐줄 수 있겠죠. 이러한 지식 나눔 봉사는 대학생들 사이에서도 꽤나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대학생 봉사활동 중 지식 나눔 봉사는 다른 이들을 가르치면서 얻는 보람도 크고, 한국장학재단 인증 기관에서 할 경우 혜택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연탄 봉사

대학생 봉사활동 종류 연탄 봉사


대학생 봉사활동 종류 두 번째는 연탄 봉사입니다. 봉사활동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연탄 봉사인데요. 지금처럼 추운 겨울날 힘든 가정에 연탄을 나누어 준다는 것은 정말 뿌듯한 일이죠.

저도 겨울에 연탄 봉사를 한 번 해본 적이 있는데요. 홀로 계시는 어르신들이나 어려운 이웃들에게 연탄 봉사를 하고나니 정말 뿌듯하더군요. 꼭 대학생이 아니더라도 연탄 봉사는 한번쯤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헌혈 봉사

대학생 봉사활동 종류 헌혈 봉사


대학생 봉사활동 종류 세 번째는 헌혈 봉사입니다. 헌혈 봉사도 대학생들이 많이 참여하는 봉사활동 중 한 가지 입니다. 헌혈 봉사는 크게 몸을 쓰거나 힘든 일도 아니라서 하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헌혈 봉사를 할 수 있는 헌혈의 집은 대학가에 많이 있고 자신이 편한 시간대에 대부분 할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고 쉽게 할 수 있는 편입니다.

이외에도 대학생 봉사활동 종류로 벽화 봉사활동, 급식 봉사활동, 해외 봉사활동 등 다양한 봉사활동이 있습니다. 그럼 대학생들이 이러한 봉사활동을 찾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제부터 대학생 봉사활동 찾는 방법에 대해 아래를 통해 알아봅시다.



대학생 봉사활동 찾는 법

대학생 봉사활동 종류를 찾기 위한 사이트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은 '1365' 입니다. 아마 초등학생이나 중학생 때 봉사시간을 채우기 위해 사용해보신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1365 홈페이지에서 대학생 봉사활동 종류를 찾아서 신청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하므로 미리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https://www.1365.go.kr/vols/main.do

대학생 봉사활동 찾는 법


1365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메인 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여기서 '봉사참여'로 들어가 줍시다.

대학생 봉사활동 찾기


'봉사참여'로 들어가면 자신이 원하는 봉사지역과 분야, 대상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예시를 위해 원하는 봉사지역으로 서울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대학생 봉사활동 1365 사이트


서울지역 봉사활동을 찾아봤더니 다양한 목록의 봉사활동 모집을 볼 수가 있습니다. 지역뿐만 아니라 원하는 봉사 분야나 대상을 더 좁혀 들어갈 수 있습니다.

대학생 봉사활동 찾기 1365 사이트


원하는 봉사활동을 찾았다면 클릭해 들어간 다음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신청하기'를 클릭한 다음 원하는 날짜를 선택하고 최종적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대학생 봉사활동 찾기 사이트는 'VMS'입니다. VMS도 대학생 봉사활동 종류를 찾기에 아주 좋은 봉사활동 모집 사이트입니다.


아마 봉사활동 모집 사이트 중 'VMS'가 '1365'와 더불어 가장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


VMS로 봉사활동을 찾기 위해서 우선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해 줍시다. 참고로 VMS도 봉사활동 신청을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하므로 미리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https://www.vms.or.kr/main.do


대학생 봉사활동 찾는 법 vms 사이트


VMS 사이트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사이트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대학생 봉사활동을 찾기 위해 '봉사신청'을 클릭해 줍시다.


대학생 봉사활동 찾기 vms 사이트


봉사신청 페이지에서 원하는 활동지역과 분야를 선택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의 '상세검색'을 누르면 원하는 봉사기간과 주기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 봉사활동 찾는 방법


원하는 활동지역과 분야, 기간 등을 검색해서 원하는 봉사활동을 찾으면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신청하기'를 클릭해 신청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대학생 봉사활동 종류와 봉사활동 찾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365와 VMS에서 봉사활동을 찾아서 봉사하게 되면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모두 봉사 시간이 인정됩니다. 게다가 1365와 VMS는 봉사 기록이 연동되므로 봉사활동 실적을 함께 출력하거나 전송할 수 있습니다.


요즘 취업을 위해 많은 대학생들이 스펙을 쌓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펙을 쌓는 것만큼 봉사활동도 충분히 해놓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자신이 취업하기를 희망하는 분야와 비슷한 분야에서 봉사활동을 해본 경험이 있다면 더욱 좋겠죠. 만약 대학생이 아니더라도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가끔 봉사활동을 찾아서 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