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사용 방법과 공유하는 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이나 회사, 학교 등 많은 곳에서 엑셀을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엑셀은 기본적으로 유료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쓰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때 엑셀을 대체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게 구글 스프레드시트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구글 아이디만 있다면 어디서나 무료이기 때문에 정말 편리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법과 공유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법 및 공유방법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법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거나 구글 검색창에 '구글 스프레드시트'라고 검색하면 나옵니다.

 

https://www.google.com/intl/ko_kr/sheets/about/



 

구글 스프레드 시트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들어가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개인이나 기업 중 한 가지를 선택하시면 바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 만들기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만들기 위해 '내용 없음'을 클릭해 줍시다. 내용 없음 이외에도 구글 스프레드시트에는 다양한 템플릿이 있으니 용도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

 

예시를 위해 '내용 없음'으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MS Office에서 제공하는 엑셀과  거의 동일한 느낌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가장 큰 장점은 별도의 설치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 다른 장소에서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열어야 하는 상황이라도 인터넷만 된다면 이전에 작업하던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바로 가져와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하나의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여러 사람이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기존 MS Office의 엑셀과 비교했을 때 기능이나 단축키 등의 차이는 있습니다. 그리고 주로 MS Office 엑셀을 주로 사용하던 사람에게는 호불호가 살짝 갈릴 수도 있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방법

다음으로 아래에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우측 상단에 '공유'를 클릭하면 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방법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원하는 이름을 설정하고 '저장'을 클릭하면 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공유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내가 원하는 사용자를 지정해서 이메일로 스프레드시트를 직접 공유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링크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우선 원하는 사용자를 직접 지정하는 방법부터 알아봅시다. 공유하기를 원하는 사용자의 이메일을 적어줍시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구글 gmail로만 공유가 된다는 것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방법

 

공유하기 원하는 사용자의 gmail을 입력했다면 오른쪽에 '편집자'를 통해서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뷰어'는 내가 작성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보는 것만 가능합니다.

두 번째 '댓글 작성자'는 보는 것과 댓글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편집자'는 나와 동일하게 모든 것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원하는 공유 방법을 선택하고 보내기를 눌렀다면, 위와 같이 받는 사람의 구글 이메일로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도착하게 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방법

 

해당 이메일로 들어가서 '스프레드시트에서 열기'를 클릭하면 공유받은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열 수 있게 됩니다.

 

다음으로 구글 스프레드시트 링크를 통해 공유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링크를 통해 공유하는 방법은 카카오톡 등을 이용해 쉽게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링크 공유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링크로 공유하는 방법도 앞서 살펴본 방법과 동일하게 구글 스프레드시트 우측 상단 '공유' 창에서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링크 보기'를 클릭해 줍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링크 공유방법

 

밑에 지구본 모양을 클릭해서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공개'를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제한됨'을 체크할 경우 위 방법에서 살펴본 자신이 지정한 사용자에게만 보낼 수 있게 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링크 공유

 

링크 공유도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는 상대에게 원하는 권한을 설정해 줍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링크 공유방법

 

원하는 권한까지 설정했다면 '링크 복사'를 클릭한 다음 '완료'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복사된 링크는 상대방 카카오톡이나 이메일로 보내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방법 및 공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엑셀이 없을 때나 공동 작업을 할 때 정말 편리하니까 참고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