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랜섬웨어 치료방법과 방지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과 몇 달 전 한 기업이 랜섬웨어에 걸려 전산망이 마비되는 등 심각한 문제를 겪은 적이 있습니다. 예전부터 해커들은 랜섬웨어를 이용한 공격을 이어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컴퓨터를 이용하면 편하고 좋은 점들도 많지만 컴퓨터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랜섬웨어 등 다양한 공격이나 바이러스에 걸리게 되면 누구나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그런 차원에서 이번에는 랜섬웨어 치료방법과 방지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랜섬웨어 치료방법



랜섬웨어 치료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우선 랜섬웨어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조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저희는 거의 모든 것이 네트워크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러한 네트워크를 해커들이 장악해서 마비시키거나 잠금을 한 뒤 돈을 주면 풀어준다는 경우 있는데, 이것이 바로 랜섬웨어입니다.


랜섬웨어


랜섬웨어는 몸값을 뜻하는 ransom 그리고 소프트웨어를 뜻하는 software, 이 두 단어의 합성어입니다. 한 마디로 소프트웨어의 몸값을 요구하는 것이죠.


랜섬웨어 치료방법


랜섬웨어는 모든 네트워크와 파일을 암호화하기 때문에 전산이나 네트워크 업무에 심각한 차질을 빚을 수 있고 심할 경우 인터넷에 유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자라면 누구나 랜섬웨어에 걸릴 수 있고 해커들의 목적이 돈이기 때문에 특히나 기업의 네트워크가 걸릴 확률이 큽니다.


랜섬웨어 치료


그럼 이렇게 심각한 랜섬웨어의 치료방법은 무엇일까요? 사실상 랜섬웨어의 치료방법은 그리 많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치료 가능한 랜섬웨어의 경우 몇몇 곳에서 무료로 백신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아마 많이 들어보셨을 안랩과 알약이라는 백신 프로그램 기업입니다. 랜섬웨어 치료방법으로 우선 안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랜섬웨어 치료 안랩



안랩 사이트로 들어가면 상단 카테고리에 '다운로드'가 있습니다. '다운로드'에서 '전용백신'으로 들어가줍니다.


랜섬웨어 복구


안랩에서 전용백신 카테고리로 들어가면 감사하게도 랜섬웨어 복구툴이 몇 가지 있습니다. 종류가 많지는 않지만 이 중에 자신에게 해당되는 랜섬웨어 복구툴이 있다면 다행히도 치료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다만 안랩의 랜섬웨어 백신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비영리 목적으로만 사용이 가능하고, 이것으로 금전적인 이윤을 취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알약으로 랜섬웨어를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알약 랜섬웨어


먼저 알약 사이트로 들어가서 상단 카테고리에서 '보안센터'를 보면 '랜섬웨어 보안센터'가 있습니다.


랜섬웨어 복호화 툴 다운로드


랜섬웨어 보안센터에 들어가면 최근 랜섬웨어 동향이나 대응책 등을 알 수가 있습니다. 저희가 필요한건 랜섬웨어 치료방법이므로 '랜섬웨어 복호화 툴 다운로드'를 클릭해 줍시다.


랜섬웨어 복구 프로그램


그럼 위와 같이 새로운 사이트에 접속이 됩니다. 랜섬웨어 치료를 위해 상단 '복구 프로그램'으로 들어가줍니다. 그럼 복구 가능한 랜섬웨어들의 목록이 뜨게 됩니다. 검색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랜섬웨어 방지하는 법



랜섬웨어 방지


사실 랜섬웨어에 걸리게 되면 무조건 복구 툴이나 백신을 통해 치유하거나 복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평상시 경각심을 가지고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랜섬웨어 치료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랜섬웨어 방지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랜섬웨어 방지법


랜섬웨어 방지법 첫 번째는 정기적으로 파일을 백업하는 것입니다. 

특히 회사 업무와 관련된 PC는 정기적으로 백업을 해서 각종 바이러스나 랜섬웨어 공격으로부터 방지를 해야합니다.

랜섬웨어 예방


랜섬웨어 방지법 두 번째는 백신 프로그램 사용하는 것입니다.

앞서 살펴본 안랩에서 제공하는 'V3'나 '알약' 등의 무료 백신을 사용하거나,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비트 디펜더 안티 바이러스 플러스', '카스퍼 스키 안티 바이러스' 등 유명한 백신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실 유료 백신 프로그램들은 그만한 값어치를 하기 때문에 중요한 PC라면 유료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도 랜섬웨어 방지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랜섬웨어 예방법


랜섬웨어 방지법 세 번째는 백신 프로그램과 운영체제를 항상 최신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백신 프로그램과 운영체제는 최신 버전일수록 보안 수준이 높기 때문에 항상 최신 버전을 유지하는 것이 랜섬웨어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랜섬웨어 방지방법


랜섬웨어 방지법 네 번째는 정품 프로그램만 사용하는 것입니다.

사실 각종 정품 프로그램들은 가격이 만만치 않은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불법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해서 사용하기도 하죠.

하지만 이러한 불법 프로그램에는 자칫 잘못하면 바이러스나 랜섬웨어가 심어져 있을 우려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랜섬웨어 방지를 위해서는 항상 정품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법 프로그램으로 적게는 몇 만원에서 몇 십 만원을 아끼려고 하다가 수 백, 수 천 만원이 날아갈 수도 있습니다.

랜섬웨어 방지하는법


랜섬웨어 방지법 다섯 번째는 수상한 이메일이나 링크는 열지 않는 것입니다. 수상한 이메일이나 링크를 잘못 열었다가 바이러스나 랜섬웨어에 감염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따라서 항상 이메일이나 링크를 열 때는 주의를 기울이고, 수상한 링크는 클릭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금까지 랜섬웨어 치료방법과 방지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랜섬웨어는 날이 갈수록 피해가 커지고 있는 해커들의 공격 수단입니다. 항상 조심해서 랜섬웨어를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