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전 전기요금을 스마트폰으로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를 모두 사용한 이후에 전기요금이나 사용량을 알 수 있다고 알고 계신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전기요금의 경우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한전 전기요금 조회는 2019년부터 별도의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도 지금까지 전기 사용 요금과 예상 요금까지 조회할 수가 있습니다.



전기요금을 미리 알아보려면 '스마트 한전' 앱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한데, 이는 주택 요금만 확인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보통 관리비에 전기요금이 포함되어 나오기 때문에 예상 전기요금과 실제 사이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의 전기요금 조회를 위해서는 관리 사무소 등에 직접 문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한전 전기요금 조회 방법에 대해서 천천히 살펴봅시다.




한전 전기요금 조회 방법


한전 전기요금을 간편하게 조회하기 위해서는 우선 '스마트 한전'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서 스마트 한전을 검색한 이후 다운받아 줍시다.

스마트 한전 앱


스마트 한전 앱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스마트 한전 어플


여기서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를 들어가주세요.



일반주택 전기요금 조회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를 들어가면 주거 형태를 선택해야 합니다. 살고 계신 주거가 주택이라면 일반주택, 아파트라면 고압아파트를 선택해주세요.


1. 일반주택 전기요금 조회

우선 일반주택부터 전기요금 조회 방법을 알아볼게요.


전기 요금 조회방법


고객번호를 알고 있다면 알고 있습니다로 하면 되겠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기 요금 고객 번호를 모를 때 조회하는 방법이므로 '아니요, 모릅니다'를 선택한 경우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고객번호를 모릅니다로 선택할 경우 위와 같이 고객번호조회를 할 수가 있습니다. 거주하고 있는 지역과 성명, 생년월일, 성별 등을 선택한 다음 조회를 하시면 전기 요금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2. 아파트 전기요금 조회

다음으로 아파트 전기요금 조회 방법입니다.


아파트 전기요금 조회


위 설명란에 고압 아파트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세대별 전기요금을 관리비 내역에서 확인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네요.


그 예로, 저희 집은 오피스텔이라 전기요금이 관리비에 포함되어 나오는데요. 고압아파트로 조회를 해도 나오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부모님 집으로 조회를 해봤습니다.


아파트 전기요금 조회방법


아파트도 마찬가지로 고객번호를 모를 때 전기요금 조회방법이므로 아니요, 모릅니다를 선택해 줍니다. 살고 계신 주소를 입력한 뒤 동, 호수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동, 호수를 입력할 때 주의할 점은 4자리로 입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05동 301호에 거주할 경우 0105동 0301호 이렇게 입력해야 합니다.


한전 전기요금 조회


이제 계량기값을 입력해줘야 합니다. 계량기값을 보는법은 '계량기 보는법?'을 참고해주세요. 이후에 계량기값을 입력하고 밑에 보시면 라이프스타일 설문에 동의를 해야 요금조회를 할 수가 있는데요. 라이프스타일 설문은 동의하지 않습니다를 체크하셔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으로 한전 전기요금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객번호를 알면 좋겠지만, 모르더라도 충분히 조회할 수 있으니 한번 조회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