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과 그 방법들을 직접 해보고 느낀 실제후기를 써보겠습니다.

 

다들 한번쯤은, 아니 두 세번 이상 밤에 쉽게 잠들지 못한 적이 있으실거라 생각해요. 10~15분 정도 뒤척이는 정도는 그렇다 칠 수 있지만, 1시간이나 2시간 이상 잠을 못자게 되면 정말 큰 스트레스로 이어지게 되죠.



다음 날이 주말이거나 쉬는 날이면 늦게 잠들어도 상관없겠지만, 당장 다음 날에 회사를 가거나 학교를 가는 등 아침 일찍 일어나야 한다면 문제는 심각해집니다. 물론 저도 이런 적이 몇 번이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처럼 밤에 잠이 안올때 어떻게 하면 쉽게 잠들 수 있는지 책과 인터넷 검색으로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제가 밤에 잠이 안올때 이런 방법들을 실천해봤고, 효과를 보았습니다. 그래서 밤에 잠이 안올때 잘 자는 방법과 제가 해보고 느낀 실제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밤에 잠이 안올때



1. 커피 등의 카페인 섭취 자제

 

카페인 섭취 자제

 

밤에 쉽게 잠들기 힘들다면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나 에너지 음료 등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사람마다 카페인을 분해하는 속도는 제각각이지만, 보통 4~8시간 혹은 그보다 훨씬 짧거나 긴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커피를 마시게 되면 잠들기가 너무 힘들어져서 왠만하면 안 마시는 편이에요. 

 

커피를 마시더라도 다음 날이 주말이거나 쉬는 날일 때만 마시는 것이 좋아요. 그렇지만 이 부분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신은 커피를 마셔도 잠 자는데 아무런 영향이 없다 하시는 분들은 크게 해당 사항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2. 침실을 최대한 어둡게 유지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 - 침실은 어둡게

 

밤에 잠이 안올때는 침실을 최대한 어둡게 해주는 것이 좋아요. 우리 몸에서 잠을 유도하는 물질은 멜라토닌 호르몬이죠. 이 멜라토닌 호르몬은 우리 몸이 (눈을 통해) 빛을 받으면 만들어지는데 방해가 돼요. 그래서 잠들기 전 침실은 최대한 어둡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실을 어둡게 만드는 한 가지 방법은, 암막 커튼을 활용하는 것인데요.

 

암막 커튼은 인터넷에 찾아보면 그리 비싸지 않으니 하나 사서 침실에 달아 놓는다면 더 수월하게 잠들 수 있을 거라 생각되네요. 하지만 저는 사정상 암막 커튼을 달 수가 없었어요.

 

그래서 저와 같이 암막 커튼을 달 수 없는 분들은 수면 안대를 추천해드립니다. 침실 자체가 어두운 게 가장 좋겠지만, 어찌됬든 빛만 안 받으면 그만이기에 자기 전 수면 안대를 쓰고 자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실제로 수면 안대를 하고 자게 되면 잠도 훨씬 빨리 들 뿐만 아니라, 경험상 이전보다 더 깨는 일 없이 잘 잤던거 같아요. 게다가 꾸준히 수면 안대를 하고 자다보면 나중에는 수면 안대만 끼면 잠이 오더군요ㅎㅎ 습관이란게 이래서 무서운가 봅니다.

 

3. 침실 내 온도를 서늘하게 유지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 - 침실은 시원하게

 

잠이 오게 만드는 신체적 상태나 환경에는 여러 가지가 있어요. 빛을 받으면 멜라토닌이 억제되어 잠이 안온다는 등 말이죠.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기 쉬우면서도 잘 알지 못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밤에 잠이 안올때는 침실 온도를 서늘하게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사람이나 주변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사람이 잠들기 좋은 온도는 18.3도 라고 해요.

 

한여름 밤에 더위가 기승을 부려 다들 잠을 설친적 있지 않으신가요? 그 이유가 바로 잠자리나 침실의 온도가 너무 높기 때문인거죠. '밤에 침실이 서늘하면 얼마나 잠이 잘 올까' 해서 저도 침실을 최대한 서늘하게 해봤습니다.

 

비록 지금은 겨울이지만 창문을 열어 어느 정도 공기를 선선하게 한 뒤에 잠자리에 누워 봤는데요. 기분탓인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더울때보단 확실히 잠이 잘 오더군요.

 

 

 

 

4.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 치우기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 - 전자기기는 멀리

 

앞서 멜라토닌이 우리의 잠을 유도한다는 사실과 빛을 받게 되면 멜라토닌 생성이 억제된다는 사실을 말했었죠. 그런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전자기기 불빛 또한 멜라토닌 생성을 강하게 억제하는 요인이라는 사실을 아시나요?

 

한 연구 결과 이러한 전자기기가 내뿜는 불빛은 멜라토닌 생성과 분비를 매우 강하게 억제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따라서 적어도 잠들기 30분~1시간 전에는 전자기기를 들여다보지 않는 것이 가장 좋아요.

 

저 또한 잠자리에 누운 뒤에는 왠만하면 스마트폰을 들여다보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정말 신기하게 스마트폰만 안 들여다봐도 잠이 더 일찍 드는 놀라운 현상이 벌어집니다.

 

5. 오후 늦게 낮잠은 금물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 - 오후 늦은 낮잠 피하기

 

오후 늦게 낮잠을 자는 것도 밤에 잠이 안 오게 만드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특히 저녁에 잠을 자게 되면 한밤중이나 새벽에 깨서 그 뒤로 한참을 못 자는 경우도 많죠. 그래서 그런 일만은 꼭 피해야 합니다. 낮잠은 오후 2시~3시 이후로는 안 자는게 좋아요. 그리고 낮잠을 자더라도 1시간 이내로 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금까지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밤에 잠을 제대로 못 자면 다음 날 일정에도 지장이 있게 되죠. 그러니 가급적 위에 말한 방법들을 지키는 쪽으로 생활해 보세요. 그럼 매일 밤 만족스러운 잠을 자는 자신을 발견할 지도 모릅니다.

 

 

2020/02/06 - [생활 정보] -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과 실제 후기 2편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과 실제 후기 2편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과 실제 후기 2편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이전 포스팅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과 실제후기' 1편이 궁금하신 분들을..

jjs5502.tistory.com

 

2020/03/12 - [생활 정보] - 불면증에 좋은 음식 5가지

 

불면증에 좋은 음식 5가지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불면증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잠을 뒤척이거나 빨리 잠들지 못하면 정말 힘들죠. 저도 어제 잠이 너무 안 와서 힘들더라구요. 이번 포스팅을 쓰고 있는 이..

jjs5502.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