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과 실제 후기 2편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이전 포스팅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과 실제후기' 1편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바로 아래 링크를 남겨 놓을께요.

 

https://jjs5502.tistory.com/39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과 실제 후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과 그 방법들을 직접 해보고 느낀 실제후기를 써보겠습니다. 다들 한번쯤은, 아니 두 세번 이상 밤에 쉽게 잠들지 못한 적이 있으실거라 생각해요. 10~1..

jjs5502.tistory.com

 

이전 포스팅에서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들에 대해서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했었고, 제가 직접 해보고 후기까지 적어 놓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번 2편에서도 해결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고, 제가 직접 그 방법들을 실천하고 느낀 점까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

 

밤에 잠이 안올때

 

1. 잠자리에 눕기 전에 따뜻한 물로 목욕하기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

 

 

밤에 잠이 안올때, 첫 번째 방법은 잠자리에 눕기 전에 따뜻한 물로 목욕(샤워)를 하는 것이에요. 잠이 안 오는거랑 목욕이랑 무슨 상관이냐? 하는 의문이 들 수 있는데요. 하지만 잠들기 전 샤워는 생각지도 못한 크나큰 효과가 있습니다.

 

사람이 잠에 들기 위해서는 '심부 온도(체내 장기나 기관의 온도)'가 1도 가량 낮아져야 한다고 해요. 앞선 포스팅에서 침실을 서늘하게 하는 것이 밤에 잠이 안올때 쉽게 잠드는 법 중 하나라고 언급했었는데요. 그 이유도 바로 심부 온도를 낮추는 것과 관계가 있었습니다. 여하튼 쉽게 잠들기 위해서는 심부 온도를 어떻게 빠르게 낮추느냐가 중요한 관건이라는 소리죠.

 

무엇이든지 열을 받았다가 차가운 환경에 노출되면 더욱 빨리 열이 식곤 합니다. 따라서 이 원리를 이용하는 방법이 바로 잠자리에 눕기 전,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는 것이죠. 따뜻한 물로 몸을 덮혀서 체온을 올린 뒤, 밖으로 나오면 빠르게 열이 식으면서 심부 온도도 내려 가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제가 이 방법을 직접 해본 결과, 몸이 점차 나른해지고 졸음이 오기 쉬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여기서 몇 가지 주의할 점은, 반드시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해야 한다는 것이에요. 뿐만 아니라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고 최대한 빠르게 잠자리에 눕는 것이 좋아요. 그렇지 않고 오래 깨어 있으면 제 경험상 오히려 잠이 더 깨는 듯 하더군요. 이 두 가지만 주의하면 밤에 잠이 안올때 더욱 쉽게 잠들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인 듯합니다.

 

 

 

2. 낮에 운동 O, 자기 전 운동 X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

 

 

낮에 열심히 몸을 쓰거나 운동을 하고 나서 밤이 되면 쉽게 잠든 적 있지 않나요? 이처럼 낮에 어느 정도 강도 높은 운동을 해주는 것도 쉽게 잠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몸을 쓰고 신체를 단련하려 운동을 하고나면, 신체는 피로를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잠이 오게 되죠. 따라서 낮에 적절하게 운동을 해주면 좋아요.

 

다만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어요. '운동을 하고 나면 지쳐서 잠이 올테니까 자기 전에 운동해야지' 라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오히려 자기 전 운동은 몸의 체온을 높이고, 심부 온도를 높여 더 잠이 안오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이죠. 저도 위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자기 직전 열심히 운동을 한 적이 있었는데, 오히려 정신만 더 멀쩡해졌습니다.

 

그와 반대로 요즘은 낮에 조금씩이라도 맨몸 운동이라도 해보고 있는데요. 몸에 활력이 생기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밤에 잠도 더 쉽게 오는 듯한 느낌이 드네요ㅎㅎ 여러분도 밤에 쉽게 잠이 안올때면 낮에 조금이라도 운동을 해보세요~

 

3. 낮에 최소 30분 이상 햇빛 받기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

 

 

밤이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으로, 낮에 일정 시간 이상 햇빛을 받는 것도 도움이 돼요. 시간은 적어도 30분 이상 햇빛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은 햇빛을 받게 되면 밤에 멜라토닌의 분비가 더 활성화 된다고 해요. 그래서 밤에 잠도 더 잘 오는 것이지요.

 

많은 분들이 불면증이나 수면 장애로 인해 멜라토닌 복용제를 사서 먹거나, 심한 경우 수면제를 처방 받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것들로 인위적인 잠을 유도하기 보단 낮에 30분 이상 햇빛을 받는 것이 더욱 좋아요. 게다가 멜라토닌 복용제나 수면제의 경우 그 부작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왠만하면 먹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저는 아쉽게도 요즘 거의 실내에서만 일하고, 점심도 사내 식당에서 먹어서 낮에 햇빛을 거의 못 받고 있어요. 그래서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낮에 30분 이상 햇빛을 받았을 때 정말 잠이 잘 오는지에 관해 솔직 후기를 남겨 드리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ㅜㅜ 그래도 많은 수면 전문의들이 불면증 환자에게 권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합니다. 그러니 믿고 실천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4. 가벼운 책 읽기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

 

 

밤에 잠이 안올때는 가벼운 책을 읽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잠이 안온다고 해서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자꾸 시계만 쳐다보거나, 걱정만 하는 것은 잠을 자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아요. 오히려 더 잠을 달아나게 만들 뿐이죠. 이럴땐 가벼운 책(에세이 등)을 읽으면서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모두들 책상에 앉아 책을 읽거나 공부만 하려고 하면 잠이 오는 경험, 한 번쯤 있으시죠?

 

저 또한 밤에 쉽게 잠이 안올때면, 낮에 읽던 책을 꺼내서 마저 읽곤 합니다. 그러다보면 글은 읽고 있지만 정신은 이미 몽롱해져서 책이 더 이상 눈에 안 들어오곤 하죠. 딱 그때, 책을 덮고 바로 잠들면 됩니다. 저는 이 사소하지만 강력한 방법을 통해서 잠을 잔 적이 한 두번이 아니에요.

 

특히 자신이 평소에 책을 한 권도 안 읽거나, 책에는 전혀 흥미가 없다고 하시는 분들께 강력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흥미도 없고, 지루한 책을 읽다보면 저도 모르게 잠이 들테니까요. 밤에 잠이 안올때는, 책을 한번 읽어보시길 적극 추천드립니다.

 

5. 수면제 복용은 절대 NO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

 

 

마지막 다섯 번째는,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은 아니고, 반대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에요. 앞서 잠시 말했듯이 멜라토닌 복용제나 수면제는 부작용이 있어요. 멜라토닌 복용제의 경우도 여러 부작용이 있다고 하는데, 수면제의 경우 정말 생명에까지 지장을 줄 수 있는 부작용들이 있습니다.

 

잠이 안온다고 해서 수면제를 먹을 경우, 인위적으로 잠을 유도하게 됩니다. 그래도 잠이 오긴 오는 것이죠. 하지만 문제는 이렇게 인위적으로 잠을 자고 일어나면, 그 다음 날 낮은 거의 몽롱한 상태로 보내게 된다고 해요. 게다가 인지력이나 기억력, 반응 속도 등도 현저하게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카페인이 든 커피나 에너지 음료 등을 찾게 되죠.

 

이렇게 낮에 커피나 에너지 음료를 마시면 밤에 더욱 잠이 안오게 되고, 그럼 또 다시 수면제를 찾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잠을 자려고 먹었던 수면제가, 오히려 잠을 더 안오게 만들고 나아가 수면제에 의존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죠. 그런데 이게 다가 아니에요. 수면제를 복용했을 때 더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어느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면제를 복용했을 때 사망률이 급격히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주된 원인으로는 면역력 저하로 인한 감염률 증가라고 해요. 여기서 한 가지 알아야 할 사실이, 자연적으로 잠을 자게 되면 우리 몸의 면역력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어요. 하지만 반대로 수면제 등을 통해서 유도된 인위적인 잠은, 이러한 효과가 전혀 없다는 사실이에요.

 

게다가 수면제를 통한 잠은, 깊은 숙면에도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잠이 안온다고 해서 수면제를 복용하는 것은 절대 해서는 안될 행동입니다. 손쉽게 잠을 유도하는 만큼, 치명적인 결과가 기다리고 있을 테니까요. 

 

 

지금까지 밤에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들을 알아보았는데요. 혹시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위의 방법들을 한번 실천해보시면 어떨까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