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현대에 들어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죠. 물론 살면서 아예 스트레스를 안 받고 살 수는 없겠죠. 하지만 그 정도가 심하다면 문제가 됩니다. 자고로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도 있잖아요. 그만큼 스트레스를 쌓아두면 정신적 스트레스 뿐만 아니라 육체적 질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는 제때 해소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스트레스 해소법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과연 무엇일까요? 스트레스는 왜 받는 것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하지만, 정작 스트레스가 정확히 무엇인지는 알지 못하죠. 그럼 과연 스트레스란 무엇일까요?

 

 

스트레스 해소 방법

 

 

스트레스란 쉽게 말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위협을 당했을 때 나타나는 심리적, 육체적 반응이에요. 현대에 들어서 스트레스는 나쁜 것, 안 좋은 것, 만병의 근원 등 하등 쓸모가 없는 듯이 느껴지죠. 그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꺼려하고, 피하려고만 합니다. 

 

인간은 스트레스를 느끼면 심장이 빠르게 뛰고, 긴장 되며, 땀이 나고, 입 속이 바짝 마르는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반응들이 나타나는 이유는,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산 속에서 맹수를 마주치는 등)에서 싸울 것인지 도망칠 것인지에 대해 몸을 준비시키기 위해서이죠. 이를 어려운 말로 투쟁-도피 반응이라고 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이러한 스트레스 반응들이 거의 쓸모가 없지만, 과거 원시시대에는 이러한 스트레스 반응은 필수적이었어요. 가령 산 속에서 맹수를 마주쳤는데 스트레스 반응이 안 일어나면, 우리는 전혀 긴장을 느끼지 못하고 그대로 죽음에 이르게 되겠죠. 하지만 지금은 산 속을 헤매도 맹수를 만나거나 목숨의 위협을 당할 일은 거의 없죠. 따라서 스트레스는 거의 불필요한 것이 되버리고 말았습니다.

 

때문에 현대에 들어서 스트레스란 그저 나쁘고 안 좋은 것 등의 이미지로 남게 되버렸죠. 하지만 목숨의 위협이 될 정도의 스트레스는 없을지언정, 우리의 정신을 지치고 피로하게 만드는 스트레스는 여전합니다. 따라서 이런 스트레스를 그때그때 적절히 해소할 필요가 있는 것이지요. 그럼 스트레스를 제때 풀 수 있는 스트레스 해소법들을 알아볼께요.

 

 

스트레스 해소법

 

스트레스 해소법

 

1. 심호흡하기

 

 

스트레스 해소법 - 심호흡하기

 

 

스트레스 해소법 첫 번째는, 심호흡하기입니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교감 신경이 자극을 받게 돼요. 이럴 때 심호흡을 하면 부교감신경이 활성화 되고, 반대로 교감신경이 안정되죠. 이 때 내쉬는 호흡이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해요.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한숨이 절로 나오는 것도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하기 위한 자연스런 몸의 반응인 것이죠. 따라서 숨을 깊게 들이쉬고 길게 내쉬는 것이 좋아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을 거칠게 단순화 하자면, 교감신경은 긴장 상태이고 부교감신경은 이완 상태라고 이해하시면 편해요. 스트레스를 계속 받게 되면 교감신경 즉, 긴장 상태가 계속 이어지는 것이나 마찬가지죠. 따라서 부교감신경인 이완 상태를 활성화해줘야 해요. 이처럼 부교감신경을 활성화 해주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어요.

 

2. 격렬한 운동하기

 

 

스트레스 해소법 - 격렬한 운동하기

 

 

스트레스 해소법 두 번째는, 격렬한 운동하기입니다. 보통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가 나게 되면, 스트레스를 유발한 원인이나 사건이 머릿속에서 맴돌기 마련이죠. 하지만 격렬하게 운동을 하는 중에는 힘들어서 쉽게 딴 생각이 들지 않죠. 게다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격렬하게 운동을 하고 나면 긴장이 풀리며 몸이 이완되고, 따라서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는 효과가 있어요.

 

저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운동을 하곤 해요. 가령 집에서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 팔굽혀펴기를 하거나, 그러고도 스트레스가 사그라지지 않으면 팔굽혀펴기에 이어 스쿼트까지 하곤 하죠. 그렇게 한바탕 운동을 하고 나면 온 몸에 힘이 빠지면서 스트레스도 덩달아 빠져나가는 기분을 느끼게 돼요. 몸이 이완되고 기분도 한결 나아지죠.

 

만약 바깥에서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숨이 턱끝까지 찰 만큼 달리기를 하는 것도 좋겠죠. 물론 혼자 있을 때 달려야겠지만요. 이처럼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해소법으로 격렬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많은 도움이 돼요. 여러분도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가 나는 상황이 닥치면 격렬한 운동으로 해소해 보세요.

 

 

 

3. 글로 쓰기

 

 

스트레스 해소법 - 글로 쓰기

 

 

이건 저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인데요. 스트레스 받았을 때의 상황이나 감정을 글로 쓰는 거에요.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누군가에게 털어놓는 것이 도움이 될 때도 있죠. 하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에서는 글로 쓰는 것도 나름 도움이 되더라구요. 머릿속 생각을 글로 씀으로서 머릿속이 비워지고, 한결 차분해지는 걸 느낄 수 있어요.

 

감정을 글로 써내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과학적인 이유도 있어요. 과학적으로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언어 정보를 받아들이면 스트레스가 감소된다고 해요. 이 때 언어 정보는 듣기, 말하기, 읽기 등 여러 가지 있는데요. 글을 쓰는 행위도 당연히 언어 정보에 해당됩니다. 글이니까요ㅎㅎ.

 

게다가 다 쓰고 나면 한 번쯤 다시 읽어보겠죠? 글로 쓰면서 언어 정보를 받아들이고, 쓴 글을 다시 읽으면서 또 한 번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결과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그 감정을 글로 쓰게 되면 스트레스가 해소된다고 볼 수 있어요.

 

스트레스로 인한 마음 속 불안과 미움 등의 감정을 글로 써서 배출하고, 이렇게 쓴 글을 읽음으로써 또 한번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마법같은 글쓰기. 그런데 휴대폰이나 컴퓨터로 글을 쓰는 것은 별반 효과가 없는 듯해요. 손으로 직접 써야 스트레스가 어느 정도 해소되더군요. 그러니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 감정을 '손으로' 직접 써보기 바래요.

 

4. 책 읽기

 

 

스트레스 해소법 - 책읽기

 

 

앞서 글로 쓰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과학적 근거를 설명했었죠. 언어 정보를 받아들일때 스트레스가 감소된다고 말이죠. 이러한 언어 정보 중에 '읽기'가 스트레스 해소에 가장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영국 유명 대학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6분만 책을 읽어도 스트레스의 68%가 감소한다고 해요. 그만큼 읽는 행위가 스트레스를 많이 줄여준다는 의미죠. 여러분도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독서를 실천해보세요~

 

5. 잠자기

 

 

스트레스 해소법 - 잠자기

 

 

스트레스 해소법 마지막 다섯 번째는, 잠자기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잠자는 방법은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한데요. 그만큼 효과도 가장 큰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스트레스를 받거나 괴로운 일을 겪었을 때 흔히 시간이 약이라는 말이 있죠. 하지만 더 정확히 말하자면 잠이 약이에요. 이것도 나름의 과학적인 이유가 있는데요.

 

우리가 자면서 꾸는 꿈이 낮에 있었던 괴로웠던 감정들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정말 잠이 괴롭고 힘든 감정들을 치유하는 약인 것이죠. 저는 이런 과학적 이유를 알기 전,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잠을 자고 싶은 이유가 괴로운 현실을 벗어나고 싶어서인줄 알았어요. 하지만 잠을 잠으로써 감정이 치유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고는 잠을 더욱 애용(?)하고 있습니다ㅎㅎ.

 

게다가 잠을 충분히 자지 못했을 때도 스트레스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곤 하죠. 잠은 스트레스 해소법일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예방법으로도 매우 적절한 듯해요. 그러니 밤에 충분한 잠을 자는 것이 좋겠죠? 이외에도 스트레스 해소법은 여러 가지가 있어요. 예를 들어, 명상 하기, 산책 하기, 즐거운 노래 듣기, 친구와 수다 떨기 등등.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는 주관적으로 스트레스 해소법에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다섯 가지만 적어 봤어요. 여러분도 스트레스를 받을 때, 위에 말한 다섯 가지 중 하나라도 해보시길 바래요. 분명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해요. 그리고 스트레스는 그 해소법만 알아도 어느 정도 해소된다고 해요. 하지만 가장 좋은 건 역시 스트레스를 안 받는 거겠죠?ㅎㅎ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