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견과류 효능과 견과류 하루 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견과류는 크기는 작지만 영양소는 정말 풍부해요. 주로 불포화지방산과 미네랄, 비타민 등이 들어있어요. 견과류는 건강을 신경쓰고 챙기는 분들이라면 꼭 먹어야 할 식품인데요. 자신의 건강을 끔찍하게 생각하는 JYP 엔터테인먼트 박진영 대표도 매일 아침마다 견과류를 빼놓지 않고 먹는다고 하네요. 그만큼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이겠죠?


게다가 아몬드는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될 만큼 영양가 있는 견과류에요. 그렇지만 다른 견과류들도 정말 많은 효능이 있고, 하루 섭취량만 지켜서 먹는다면 건강에 큰 도움이 돼요. 게다가 요즘에는 여러 견과류를 따로 구매해서 먹을 필요가 없죠. 인터넷 쇼핑몰을 조금만 검색해보면 여러 견과류를 묶어서 '한줌 견과류' 등의 이름으로 많이 팔아요. 심지어 한줌 견과류는 크기나 부피도 작아서 들고 다니기도 편하죠. 저도 이런 한줌 견과류를 들고 다니면서 매일 챙겨 먹고 있어요.


그럼 도대체 견과류 효능이 뭐길래 이렇게 들고 다니면서까지 챙겨먹느냐? 싶으실텐데요. 지금부터 견과류 효능에 대해서 낱낱이 살펴볼께요. 하지만 견과류가 몸에 좋다고 해서 과다하게 먹으면 오히려 독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과유불급' 이라는 말처럼 견과류도 하루 섭취량을 지켜서 먹는 것이 좋은데요. 그래서 견과류 효능에 이어서 하루 섭취량까지 알아보도록 할께요.








견과류 효능


1. 두뇌 발달에 도움





견과류 효능 첫 번째는,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에요. 여러 견과류 중에서도 호두를 먹게 되면 두뇌 발달에 많은 도움이 되요. '호두를 많이 먹으면 머리가 좋아진다'는 말은 이젠 흔한 말이죠? 호두에는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는 불포화지방산과 DHA 전구체가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해요. 그래서 호두를 꾸준히 섭취하면 머리가 좋아진다고 해요. 이런 이유 때문인지 몰라도 호두의 모양은 뇌처럼 생기기도 했죠.

따라서 머리가 좋아지고 싶은 분들이나 두뇌 발달을 원하시는 분들은 호두를 자주 섭취해주면 좋을거 같아요. 뿐만 아니라 호두에는 비타민A를 비롯해서 비타민B, 무기질 등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호두는 인터넷에서 어떤 견과류를 사더라도 거의 무조건 들어있는데요. 이렇게 필수로 들어있는 이유는 그만큼 좋기 때문이겠죠? 이처럼 호두 하나만으로도 좋은 효능이 있지만 견과류는 종류별로 다양한 효능이 있어서 더욱 좋은 것이겠죠. 그럼 견과류의 다른 효능도 살펴볼까요.




2. 항산화 능력 강화에 도움





견과류의 놀라운 효능 두 번째는, 우리 몸의 항산화 능력을 높여준다는 것이에요. 항산화 능력이 높아지면 뭐가 좋을까요? 항산화란 말 그대로 산화를 억제한다는 뜻인데요. 이는 곧 세포의 노화를 억제한다는 말과 동일해요. 세포를 노화시키는 원인으로 '활성 산소'가 있는데요. 활성 산소는 숨을 들이쉬고 남는 여분의 산소라고 합니다. 활성 산소는 세포를 공격해 노화를 촉진하고 질병과 피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네요. 


우리 몸에는 활성 산소를 무해한 물질로 바꾸는 효소가 있다고 해요. 이 효소가 바로 항산화 효소인 것이죠. 때문에 항산화 능력을 높여주면 활성 산소로 인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에는 셀레늄을 비롯해 비타민E 등 여러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 있어요. 때문에 견과류를 꾸준히 섭취한다면 항산화 능력이 향상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게다가 나이가 들수록 항산화 효소의 능력이 감소한다고 해요. 그러니 연세가 있으신 분들일수록 견과류를 꼭 먹어야 합니다. 저 또한 아직 젊은 나이지만 미리 대비하는 차원에서 견과류를 꾸준히 챙겨먹고 있어요. 무엇이든 예방과 대비가 가장 중요하니까 말이죠.


3. 혈관 질환 예방 효과






견과류 효능에는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 하는 효과도 있어요. 아몬드나 호두, 피칸 등의 견과류는 리놀렌산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다고 해요. 이러한 불포화지방산이 세포 안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하고 세포막을 부드럽게 하며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고 해요. 위의 효과들로 인해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죠.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증은 이름만 들어도 무서운 혈관 질환들이죠. 이런 무서운 혈관 질환에 걸리고 나서는 후회해도 이미 늦습니다. 치료하는 데 드는 금전적 비용만 해도 어마무시하겠죠. 하지만 꾸준한 견과류 섭취로 이처럼 무서운 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니 엄청나죠?




4. 다이어트 효과






놀라운 견과류 효능은 또 있어요. 바로 다이어트 효과인데요. 여러 견과류에는 지방 흡수를 막아주는 영양소가 들어 있어서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견과류는 다른 음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포만감이 크죠. 그래서 견과류를 먹고 나면 자연스럽게 다른 음식은 적게 먹게 돼요.

많은 여성분들이 티비나 SNS에서 광고하는 다이어트 식품을 사서 드시죠. 하지만 지방 흡수를 막아주며 포만감이 큰 견과류도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식사 후 중간에 간식으로 먹기에 견과류 만한 것이 없죠. 이처럼 식사 후에 초콜릿이나 사탕 혹은 과자 같은 당 함량이 높은 간식 대신 견과류를 먹는 것만으로도 상당량의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요즘에는 간식도 달고 짜고 매운 것들이 많잖아요. 이런 간식들은 건강에도 안 좋지만 그만큼 살도 빨리 찌게 되죠. 저는 요즘 점심을 먹고 나서 출출해지면 항상 견과류를 먹고 있어요. 그랬더니 다른 간식은 자연스레 끊어지더군요. 견과류로 건강도 챙기고 간식도 줄이고, 일석이조 아닐까요?

5. 장 건강에 도움


견과류 효능




견과류는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여러 견과류에는 장 운동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해요. 그래서 견과류만 꾸준히 섭취해도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장에는 우리 몸의 면역 세포 70% 가량이 있는데, 견과류를 통해 장을 건강하게 유지한다면 우리 몸도 덩달아 건강해지겠죠? 많은 사람들이 장 건강을 위해서 유산균을 많이 구매하죠. 유산균에다 견과류까지 함께 먹으면 하루하루가 정말 시원한 날이 되겠네요..ㅎㅎ.


사실 제가 유산균도 먹으면서 견과류도 꾸준히 먹는 한 사람인데요. 유산균으로 아침을 시원하게 보내고, 점심 식사 후 견과류를 먹고 또 시원한 점심을 보냅니다.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 혹은 항상 속이 불편하다 하시는 분들은 우선 견과류를 드셔보세요. 그래도 안된다면 유산균도 함께 먹어주면 대부분 해결될거라 생각해요. 




지금까지 견과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견과류는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독이 됩니다. 예를 들어, 호두를 많이 먹으면 설사나 구토를 하게 되고, 브라질너트를 많이 먹으면 탈모가 생길 수 있다고 해요. 그러니 꼭 하루 섭취량을 지켜서 먹는 것이 좋겠죠?


견과류의 하루 섭취량이 딱 정해져 있지는 않아요. 하지만 대부분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견과류 하루 섭취량으로는 30~50g 정도라고 해요. 30~50g은 손으로 집었을 때 한 줌 정도의 양이에요. 견과류 하루 섭취량을 지켜서 매일 한 줌 정도만 먹어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니, 꼭 먹어야겠죠?


더 많은 건강 정보가 궁금하다면? 밑에 링크 클릭해주세요~


2019/10/24 - [건강 정보] - 유산균 꼭 먹어야 하는 이유&제품 추천(feat. 캘리포니아 유산균)

2019/06/08 - [건강 정보] - 피로 회복에는 비타민B가 최고!! (feat. 비맥스 메타 후기)

2020/02/11 - [건강 정보] - 스트레스 해소법 Best 5 추천

2020/02/07 - [건강 정보] -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 5가지 추천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