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탈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예전에 탈모란 '중년 남성들의 대표적인 질환'이라 불릴 만큼 중년 남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요즘 들어서는 탈모에 걸리는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다고 해요.

 

현재 탈모에 걸린 사람들의 비율은 30대가 가장 많고 40대 다음 20대 순으로 차지하고 있다고 해요. 그중에서도 특히 20대 탈모 환자의 수가 급증하고 있다고 해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젊다고 해서 탈모에 안 걸릴 거란 생각은 안 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심지어 우리나라 탈모 환자 수가 10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해요. 우리나라 사람 5명 중 1명이 탈모라는 말인데요. 정말 탈모에 대해서 안일하게 생각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영양의 불균형과 안 좋은 식습관도 탈모 유발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그래서 몸에 안 좋은 음식들은 되도록이면 피하는 게 탈모 예방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죠.

 

하지만 기왕 몸에 나쁜 음식을 피하고 좋은 음식을 먹을 생각이라면 탈모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챙겨 먹어주는 것도 좋겠죠? 그럼 탈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바로 살펴보도록 할게요.

 

탈모에 좋은 음식

 

탈모에 좋은 음식



1. 콩

 

탈모에 좋은 음식 콩

 

탈모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콩입니다. 머리카락은 주 성분이 케라틴인데요. 케라틴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요. 그러니 좋은 단백질을 많이 섭취해주면 좋겠죠. 콩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들어 있어서 자주 섭취해주면 탈모에 좋다고 해요.

 

특히 검은콩이 모발에 좋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검은콩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 때문인데, 이는 발모 효과가 있다고 해요. 게다가 검은콩에는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시스테인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검은콩을 자주 먹어준다면 탈모에 많은 도움이 될 듯해요.

 

유명 MC 전현무도 탈모 때문에 검은콩을 비롯해 검은콩이 들어간 식품 등을 자주 먹는다고 하더라고요. 그만큼 검은콩이 탈모에 좋은 음식이기 때문이겠죠? 전현무도 열심히 챙겨 먹는 걸 보니 저도 검은콩을 꼭 챙겨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검은콩은 주로 밥을 지을 때 같이 넣어서 짓거나 갈아서 마시는 것도 좋겠죠?

 

하지만 검은콩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체내 요오드 성분을 밖으로 배출시킨다고 해요. 요오드 성분도 탈모 예방에 좋은 성분인데요. 검은콩 때문에 요오드 성분을 밖으로 배출시켜서는 곤란하겠죠.

 

그래서 요오드 성분이 풍부한 음식도 같이 먹어 주는 게 좋다고 해요. 바로 다음에 소개할 음식에는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2. 해조류 (미역, 다시마, 파래 등)



탈모에 좋은 음식 해조류

 

 

요오드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탈모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요오드 성분이 풍부한 음식은 주로 해조류가 있는데요. 미역이나 다시마, 파래 등이 해당되죠. 해조류에는 모발의 주성분을 비롯해 요오드, 비타민A, D, E,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다고 해요.

 

해조류는 검은콩을 먹음으로써 빠져나가 버린 요오드 성분을 보충해줄 수도 있으니 꼭 챙겨 먹는 게 좋겠죠? 미역은 미역국을 통해서 쉽게 먹을 수 있는 만큼 자주 먹어준다면 좋을 것 같아요.

 

미역은 칼슘이 풍부해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변비 해소에도 도움을 주고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미역은 꼭 탈모 때문이 아니더라도 자주 먹어준다면 다방면으로 정말 좋을 듯해요.

 

다시마도 쉽게 구할 수 있는 해조류이죠. 다시마 쌈에 밥이랑 젓갈을 넣고 먹으면 정말 맛있잖아요. 꼭 탈모에 좋은 음식이어서 먹기보단 맛있어서 자주 찾아 먹게 될 것 같아요ㅎㅎ

 

다시마도 좋은 효능이 많은데요. 다이어트에 도움, 뼈 건강에 도움, 혈관 질환 예방 효과, 피로 해소 효과,  변비 예방 등 많은 효능이 있다고 해요.

 

다만 다시마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적당량만 먹는 게 좋다고 해요. 그리고 위나 장이 약하거나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시는 게 좋을 듯해요.

 

3. 계란 노른자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 계란 노른자

 

계란 노른자도 탈모에 좋은 음식입니다. 계란 노른자에는 비타민B군 중 하나인 비오틴이 들어 있어요. 우리 몸에서 비오틴이 결핍될 경우 탈모를 비롯해 피부염, 신경 기능 장애 등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비오틴이 부족해지지 않게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모든 탈모의 원인이 비오틴 결핍 때문인 것은 아니라고 해요. 그래도 기왕이면 비오틴이 부족하지 않게 유지하는 게 가장 좋겠죠?

 

계란은 정말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인 데다 조리하기도 간편한 음식이죠. 게다가 계란은 완전식품으로도 불리는 음식인데요. 그만큼 영양가 높고 몸에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겠죠?

 

계란은 탈모 예방 외에도 두뇌 발달, 다이어트 도움, 유방암 예방, 면역력 증가, 치매 예방 등 여러 가지 효능이 있다고 해요. 계란 효능이 이렇게 많은 만큼 안 챙겨 먹을 수가 없겠네요.

 

4. 견과류

 

탈모에 좋은 음식 견과류

 

견과류도 탈모에 좋은 음식입니다. 견과류 중에서도 호두에는 비타민B1과 비타민E가 풍부해서 혈액 순환을 도와준다고 해요. 혈액 순환이 잘 되면 머리까지 피가 잘 흐르게 돼서 모발에도 풍부한 영양소를 운반해 줄 수 있죠.

 

반대로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탈모가 생기기도 해요. 그래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는게 중요하죠. 호두를 비롯해서 각종 견과류에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오메가 3 지방산, 미네랄 등이 풍부해요.

 

영양소가 풍부한 견과류 효능에는 혈액 순환 개선뿐만 아니라 두뇌 발달, 심혈관질환 예방, 암 예방, 항산화 능력 증가, 다이어트 도움, 장 건강 등 여러 가지가 있어요. 전반적인 몸 건강을 위해서라도 견과류를 꾸준히 챙겨 먹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5. 녹차

 

탈모에 좋은 음식 녹차

 

탈모에 좋은 음식 마지막은 녹차입니다. 사실 탈모에 좋은 차라고 하는 게 맞겠죠.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으로 DHT가 있다고 해요. 그런데 녹차를 마시면 DHT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꾸준히 녹차를 마시는 게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녹차를 마실 때는 티백으로 우려낸 녹차를 마시기보단, 녹차 가루나 녹차 잎으로 우려 내서 마시는 게 더욱 효과적이라고 해요. 또 녹차에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세정 작용을 통해 비듬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그래서 녹차 물로 두피 마사지를 하는 것도 탈모 예방에 좋다고 해요. 이때 주의할 점은 두피 마사지를 다 하고 나서 녹차 물을 깨끗하게 잘 헹궈야 한답니다.

 

녹차를 마시면 쉽게 잠들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아침 일찍 마시거나 오전 중에 마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아요. 또한 몸이 차갑거나 소화가 안 되는 경우에는 마시지 않는 게 좋다고 해요.

 

녹차가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해서 너무 많은 양을 마시는 것도 좋지 않다고 해요. 하루 3잔 이상을 넘기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저는 커피를 조금만 마셔도 잠을 못 자는 사람이라 녹차를 마시는 것도 조금 무섭더라고요. 저처럼 카페인에 약한 분들은 녹차 마시는 걸 조금 자제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아니면 조금 늦게 잠들어도 상관없는 주말에 한두 잔 마셔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고요.

 

 

지금까지 탈모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탈모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챙겨 먹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탈모에 안 좋은 음식이나 생활 습관 등을 피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우리 모두 탈모에 좋은 음식 꾸준히 챙겨 먹으면서 탈모 예방해 보도록 해요.

 

 

다른 건강 정보가 궁금하다면?

 

2020/02/15 - [건강 정보] - 장염과 식중독 차이점? 식중독 증상 및 대처 방법

2020/02/13 - [건강 정보] -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종류와 효능 알아보자

2020/02/12 - [건강 정보] - 놀라운 견과류 효능과 하루 섭취량 알아보자

2020/02/11 - [건강 정보] - 스트레스 해소법 Best 5 추천

2020/02/07 - [건강 정보] -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 5가지 추천

2019/10/24 - [건강 정보] - 유산균 꼭 먹어야 하는 이유&제품 추천(feat. 캘리포니아 유산균)

2019/06/08 - [건강 정보] - 피로 회복에는 비타민B가 최고!! (feat. 비맥스 메타 후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