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올해는 평일에 공휴일이 잘 없어서 그런지 오랜만에 평일에 찾아온 추석이 정말 반갑게 느껴집니다. 주말 포함 5일 정도를 쉴 수 있다니 꿈만 같은 황금연휴가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추석 연휴 기간에 쉴 때는 좋지만 명절이 다 끝나고는 일명 '명절 후유증'이란 말이 붙을 만큼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랜만에 긴 연휴를 쉬었던 만큼 다시 일상으로 돌아온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명절 후유증 혹은 연휴 후유증을 이겨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명절 후유증, 연휴 후유증 이겨내는 법

명절 후유증을 앓는 사람들은 대체로 비슷한 증상을 겪는데요. 명절 후유증으로 인한 증상에는 소화불량, 불면증, 식욕 감퇴, 두통 등이 있습니다. 그럼 왜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는 걸까요? 명절 후유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알면 해결책도 알 수 있습니다. 

 

추석 연휴와 같은 명절에는 아무래도 기름기가 많고 열량이 높은 음식을 자주 먹게 됩니다. 평소에 자주 안 먹던 음식들을 갑자기 많이 먹게 되다 보니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이 명절 후유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쉬는 날이 많다 보니 밤이나 새벽까지 깨어 있다가 늦게 잠드는 경우도 많으실 텐데요. 그로 인해 명절이 끝난 뒤에도 일찍 잠자리에 들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게다가 명절 기간 동안 맛있는 음식 위주로만 먹다가 일상적으로 먹던 밥을 먹으려고 하면 잘 안 넘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긴 연휴 동안 쉬다가 일상으로 돌아가려고 하면 아무래도 스트레스를 받거나 후유증에 시달리게 되는데요. 이는 두통으로 나타나기도 하죠.

 

그럼 이러한 명절 후유증, 연휴 후유증을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까요?



1.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먹기

 

명절 후유증 극복방법

 

명절 후유증을 이겨내는 첫 번째 방법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자주 먹어주는 것이에요.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아무래도 기름기가 많은 고열량의 음식들을 많이 먹은 만큼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균형 잡힌 식단을 위해서라도 명절 동안 잘 먹지 않았던 채소 등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에는 대체로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소화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채소와 함께 매실차, 녹차 등을 자주 마셔주는 것도 명절 후유증으로 인한 소화불량을 이겨내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가벼운 운동하기

 

명절 후유증 극복하기

 

명절 후유증을 이겨내는 두 번째 방법은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에요. 가벼운 운동을 통해 몸을 움직여주면 신진대사가 조금이나마 늘어나게 됩니다.

 

명절 동안에는 칼로리가 높은 음식들을 많이 먹게 됩니다. 이로 인해 몸이 무거워지고 소화불량 등이 생길 수 있는데요.

 

가벼운 운동을 통해 조금이라도 몸을 움직이는 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운동이라고 해서 꼭 헬스장에 갈 필요는 없습니다. 헬스장에 가서 열심히 운동하는 게 가장 좋겠지만 그게 어렵다면 일상적으로 계단을 더 오른다거나, 조금이라도 더 움직이려고 하는 게 좋습니다.

 

3. 무조건 잠만 자는 것은 피하기

 

명절 후유증 이겨내기

 

명절 후유증을 이겨내는 세 번째 방법은 무조건 잠만 자지 않기입니다.. 보통 명절의 마지막 날은 일찍 집으로 돌아와 다음 날을 대비하기 위해 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무작정 잠만 많이 자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물론 장시간 운전을 하거나 오랫동안 잠을 못 잔 경우 어느 정도 잠을 자는 것은 중요한데요.

 

하지만 너무 많이 자기만 하는 것도 오히려 피로 해소에 방해가 돼요. 잠은 적당히 자되, 차라리 반신욕이나 족욕, 사우나 등을 통해서 피로를 푸는 게 더 효과적이에요.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가벼운 운동을 통해서 몸을 조금이라도 움직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되고요.

 

4. 가볍게 산책하기

 

명절 후유증 극복

 

명절 후유증을 이겨내는 네 번째 방법은 가볍게 산책하는 것이에요. 이 방법은 제가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명절 후유증 등을 겪을 때 자주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추석 연휴와 같은 명절 동안에는 신체적으로도 그렇지만 정신적으로도 꽤나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평소에 안 만나던 친척들을 만나게 되고, 그런 자리에서 마냥 편하게 있을 수만은 없는 노릇이죠.

 

게다가 제사상을 차리거나 음식 준비를 하는 등 평소보다 과하게 많은 음식 준비를 하게 되는 것도 큰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죠.

 

이렇게 명절 후유증을 겪을 때는 집 앞이나 가까운 공원, 특히 나무가 많은 곳에 가서 가볍게 산책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산책을 할 때 중요한 점은 과거나 미래의 어떤 후회나 걱정을 내려놓고 온전히 현재에 집중하며 자연을 만끽하는 것이에요. 앞서도 말했듯이 저는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가벼운 산책을 자주 하는 편인데요.

 

이럴 때 가볍게 산책을 해주면 마음이 한결 편안해지고 기분이 상쾌해집니다. 그동안 사람들과 만나면서 쌓여있던 스트레스도 어느 정도 해소가 되고요. 만약 명절 후유증으로 스트레스를 느끼신다면 가볍게 산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5. 서로에 대한 배려와 따뜻한 말 건네기

 

명절 후유증 극복

 

명절 후유증을 이겨내는 다섯 번째 방법은 서로에 대한 배려와 따뜻한 말 건네기입니다. 추석과 같은 명절에는 여러모로 일을 많이 하게 되죠. 장시간 운전을 하게 된다거나 잦은 요리와 상차림을 하게 되어 평소보다 지치고 힘들게 됩니다.

 

이럴 때 가족 간에 혹은 친척 간에 '오랫동안 운전하느라 고생했어~', '많이 힘들었지?', '내가 할 테니 조금 쉬어', '고마워~' 등 따뜻한 배려의 말을 건네는 것이 정말 많은 위로와 감동이 됩니다.

 

그동안의 수고와 노력을 알아주는 사람이 없다면 의외로 서운함이 밀려오기 마련입니다. 특히 명절 후유증으로 이러한 스트레스가 은근히 큰데요. 

 

특히 남성분들의 경우 아내의 수고와 노력을 마음으로는 알지만 겉으로는 잘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실 텐데요. 아무리 마음으로 안다고 한들 표현하지 않으면 아내분은 알 수가 없겠죠.

 

작은 말 한마디라도 따뜻하게 건네본다면 가족 간의 명절 후유증이 조금은 나아지지 않을까요? 가정에 화목함이 찾아오는 건 덤입니다ㅎㅎ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