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통이 생겼을 때 없애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살다 보면 갑작스럽게 두통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죠. 원인이 확실한 두통도 있는 반면 편두통이나 긴장형 두통 등은 명확한 원인 없이 나타나는 두통이라고 해요.

 

그중에서도 긴장형 두통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두통이라고 하는데요. 주로 과도한 스트레스나 누적된 피로감, 심리적 문제 등으로 인해서 생길 수 있고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앉아있거나 서 있을 때도 생길 수 있다고 해요.

 

편두통과 긴장형 두통을 1차성 두통이라고 하는데, 전체 두통 환자의 60~70%가 이에 해당한다고 해요. 일상에서 겪는 대부분의 두통은 1차성 두통인 셈이죠. 하지만 1차성 두통을 방치할 경우 만성 두통으로 발전할 우려가 있기에 두통이 생겼을 때 바로 없애는 게 좋다고 해요. 

 

1차성 두통이 아닌 경우는 전부 2차성 두통인데, 이는 각종 뇌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두통이라고 해요. 명확한 원인이 있는 두통인 것이죠. 2차성 두통을 유발하는 질환으로는 뇌종양, 뇌출혈, 뇌수막염, 측두 동맥염 등 여러 가지가 있다고 해요.

 

그럼 1차성 두통인지 2차성 두통인지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야겠죠. 지금까지 느껴본 두통과는 그 강도나 빈도가 다르거나 시간이 갈수록 두통이 심해진다면 2차성 두통을 의심해 봐야 해요. 또 두통과 함께 신체에 이상이 있을 때도 2차성 두통을 의심해 봐야 하고요. 만약 이럴 경우 즉시 신경과를 방문해서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1차성 두통, 즉 일상생활에서 흔히 생기는 대부분의 두통을 없애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두통 없애는 법

 

두통 없애는 법

 

1. 진통제 먹기

 

 

두통 없애는 법 - 진통제 먹기

 

 

아마 두통이 생겼을 때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진통제를 먹는 게 아닐까 싶은데요. 두통 없애는 법으로 진통제를 먹는 것만큼 간편하면서도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게 없긴 하죠. 대표적인 진통제로 타이레놀, 아스피린 등 여러 가지가 있죠. 진통제는 따로 진단서가 없어도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하지만 두통이 생길 때마다 진통제를 먹으면서 의존하다 보면 진통제에 내성이 생길 수도 있어요. 내성이 생기면 두통에 시달릴 때 진통제를 먹어도 별 효과를 볼 수 없게 돼요. 진통제를 자주 먹다 보면 두통이 더 자주 생길 수도 있다고 해요. 그러니 웬만하면 두통이 생겼을 때 진통제를 먹기보단 다른 방법들을 실행해 보는 게 좋을 듯해요.

 

2. 소량의 카페인 섭취하기

 

 

두통 없애는 법 - 소량의 카페인 섭취

 

 

두통 없애는 법으로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해요. 소량의 카페인을 섭취했을 때 두통이 완화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진통제에는 소량의 카페인이 들어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너무 많은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오히려 통증이 심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두통이 생겼을 때 카페인은 반드시 조금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두통이 생기면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나 초콜릿 등을 조금 먹어 봐야겠어요. 만약 두통이 생겼는데 당장 진통제를 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커피를 한 잔 정도 마시는 게 도움이 될 것 같네요.

 

3. 따뜻한 물로 샤워하기

 

 

두통 없애는 법 - 따뜻한 물로 샤워

 

 

두통을 없애기 위해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해요. 욕조에 따뜻한 물을 받아놓고 몸을 담그고 있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따뜻한 물에 몸을 적시거나 담그고 있게 되면 근육이 이완되면서 긴장이 풀리고 두통도 사라진다고 해요.

 

 

 

우리 몸은 긴장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두통이나 복통 등의 증상이 동반될 때가 많죠. 이럴 때는 긴장을 풀고 몸을 이완시키는 게 좋은데요.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 건 몸을 이완시키는 데 더없이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집에서 두통이 생겼다면 진통제 한 알 보다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4. 머리 마사지하기

 

 

두통 없애는 법 - 머리 마사지

 

 

두통이 생겼을 때 머리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두통을 없애는 데 좋다고 해요. 꼭 머리뿐만이 아니더라도 목이나 어깨 같은 부위를 마사지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마사지를 통해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어 두통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두통이 생기면 안마기를 이용해서 목이나 어깨 등을 마사지하거나 셀프로 머리를 마사지해주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마사지해주는 게 은근 효과가 있더라고요. 게다가 머리를 마사지해주면 두피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져서 정신이 맑아지고 또렷해지는 효과가 있어요. 

 

꼭 두통이 생겼을 때가 아니더라도 수시로 머리를 마사지해주면 정신도 맑아지고 잠도 깨고 집중력도 향상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거예요. 덤으로 탈모 예방까지 할 수 있어요.ㅎㅎ

 

5. 잠자기

 

 

두통 없애는 법 - 잠자기

 

 

두통을 없애기 위해서 잠을 자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해요. 저는 개인적으로 두통이 생겼을 때 잠자는 것만큼 좋은 방법이 없다고 생각해요.

 

잠을 자면 그동안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고 몸도 휴식과 안정을 취하게 되죠. 어떤 골치 아픈 일이나 상황이 생겼을 때 한숨 자고 일어나면 머릿속이 정리되고 개운한 느낌, 다들 한 번쯤 경험해 보셨죠? 꼭 밤이 아니라 낮에 잠시간의 낮잠을 자는 것도 두통 완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또 짧은 낮잠은 집중력과 창의력 향상, 스트레스 해소 등 많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최근 앞서 나가는 기업들은 낮잠 시간을 별도로 지정해 놓는다고 해요. 그만큼 낮잠이 생산성 측면에서도 많은 효과를 주기 때문이겠죠? 당장 스트레스 때문에 두통에 시달리고 있다면 짧게라도 낮잠을 자 보길 권해드려요.

 

6. 충분한 물 마시기

 

 

두통 없애는 법 - 물 마시기

 

 

몸속에 수분이 부족하면 두통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두통이 생겼다면 수분 부족 때문일 수도 있으니 충분한 물을 마셔보세요. 그리고 인체 70%가 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잖아요. 그만큼 물이 우리 몸에서 차지하는 중요성도 높은데요. 

 

몸속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진다고 해요. 그로 인해 두통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게다가 뇌의 73%가 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수분이 부족하면 뇌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되겠죠.

 

사람은 하루에 1.5 ~ 2L의 물을 마셔줘야 한다고 해요. 꼭 두통 때문이 아니더라도 물을 충분히 마셔줘야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어요. 그리고 목이 마르다면 그건 이미 심각한 탈수 증상이라고 해요. 평상시 자주 물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7.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혹은 견과류 먹기

 

 

두통 없애는 법 - 견과류 섭

 

 

두통을 없애기 위한 방법 마지막은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이나 견과류 먹기예요.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미네랄인데요.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몸은 많은 신호를 보내옵니다. 눈 밑 떨림 현상이나 우울증, 스트레스, 만성 피로, 불면증 등이 나타날 수 있죠.

 

대다수 두통 원인이 마그네슘 부족이라는 말도 있어요. 게다가 현대인 대부분은 마그네슘이 크게 결핍된 채로 살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 필수적인 미네랄인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아보카도, 시금치, 각종 견과류 등이 있어요.

 

하지만 음식만으로 매일 마그네슘 하루 권장량을 채우기는 힘들죠. 그래서 시중에는 많은 마그네슘 보충제가 나와 있어요. 저 또한 마그네슘 보충제를 사서 먹고 있는데, 정말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어요. 밤에 잠도 잘 오고 스트레스 완화에도 좋고 피로감도 많이 줄었거든요.

 

제 블로그 포스팅 중에 마그네슘을 먹어야 하는 이유와 제품 후기가 있는데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https://jjs5502.tistory.com/17

 

마그네슘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와 선택! (feat. 나우푸드 마그네슘(L-트레오네이트) 후기)

안녕하세요~ 일하면서 정신없이 살다 보니 벌써 5월도 막바지를 향해 가고 있네요!! 우리가 살아가는데 잘 먹고 잘 살기 위해서는 돈도 정말 중요하지만, 어쩌면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게 건강 아닐까요?! 그래서 오..

jjs5502.tistory.com

 

지금까지 두통 없애는 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밖에 없죠. 그렇게 스트레스를 자주 받다 보면 두통은 덤으로 생기고요.

 

그렇다고 두통이 생길 때마다 진통제를 먹으면 내성이 생기거나 더 심한 두통이 올 수도 있으니, 되도록이면 진통제 대신 위에서 말한 방법들을 실천해 보세요. 두통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더 많은 건강 정보가 궁금하다면?

 

2020/02/18 - [건강 정보] - 탈모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을까?

2020/02/17 - [건강 정보] - 미리 대비하는 탈모 예방법 5가지

2020/02/15 - [건강 정보] - 장염과 식중독 차이점? 식중독 증상 및 대처 방법

2020/02/13 - [건강 정보] -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종류와 효능 알아보자

2020/02/12 - [건강 정보] - 놀라운 견과류 효능과 하루 섭취량 알아보자

2020/02/11 - [건강 정보] - 스트레스 해소법 Best 5 추천

2020/02/07 - [건강 정보] -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 5가지 추천

2019/10/24 - [건강 정보] - 유산균 꼭 먹어야 하는 이유&제품 추천(feat. 캘리포니아 유산균)

2019/06/08 - [건강 정보] - 피로 회복에는 비타민B가 최고!! (feat. 비맥스 메타 후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