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창고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그네슘 부족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저번 포스팅에서 간단하게 두통 없애는 법 7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두통은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했었죠. 마그네슘 부족 증상은 두통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혹시 두통 없애는 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jjs5502.tistory.com/49

 

간단하게 두통 없애는 법 7가지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통이 생겼을 때 없애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살다 보면 갑작스럽게 두통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죠. 원인이 확실한 두통도 있는 반면 편두통이나 긴장형 두통 등은 명확..

jjs5502.tistory.com

 

'마그네슘이 부족한 상태로 살아가는 것은 기름이 다 떨어진 차를 운전하는 것과 같다'라고 할 만큼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해요.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외부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 섭취해야 하는데요.

 

심각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마그네슘이 크게 결핍된 채로 살아가고 있다고 해요. 하지만 정작 본인들은 마그네슘이 결핍돼있다는 사실조차 모른 채 살아가는 경우가 많죠. 저 또한 그랬고요. 그런데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우리 몸은 끊임없이 신호를 보내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금까지 무심코 지나친 많은 증상들이 사실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한 것일 수 있어요. 마그네슘만 충분히 섭취해도 우리 몸에서 나타나는 자잘한 불편함부터 심각한 증상까지 개선할 수가 있어요. 그럼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우리 몸에는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마그네슘 부족 증상

 

1. 눈 밑 떨림

 

 

마그네슘 부족 증상

 

 

우리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눈 밑 떨림 현상입니다. 여러분도 갑자기 눈 밑이 떨리는 경험을 해본 적 있으신가요? 어떤 사람들은 가끔 떨리지만 어떤 사람들은 자주 떨리기도 하죠. 이런 눈 밑 떨림 현상은 마그네슘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칼슘은 근육의 수축 작용에 영향을 주고 마그네슘은 근육의 이완 작용에 영향을 준다고 해요. 그래서 몸속에 칼슘과 마그네슘이 적절한 비율로 충분히 있어야 하죠. 그런데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근육의 이완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눈 밑 떨림 현상이나 근육통 등이 나타난다고 해요.

 

 

 

심장도 매 순간 쉬지 않고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심장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마그네슘이 부족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급성 심장 발작이나 심장 질환 발생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전 세계 사망 원인 1위가 심혈관질환이라고 하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평소 마그네슘을 자주 섭취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2. 불면증

 

 

마그네슘 부족 증상

 

 

마그네슘 부족 증상으로 불면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천연 안정제라고 불릴 정도로 이완 작용이 뛰어나다고 해요. 마그네슘은 근육의 이완뿐만 아니라 신경 이완에도 효과적이죠. 게다가 밤의 호르몬이라 불리는 멜라토닌 생성을 위해서도 마그네슘이 꼭 필요하다고 해요.

 

반대로 우리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밤에 제대로 된 숙면을 취하기 어렵게 돼요. 잠을 제대로 못 자게 되면 일상생활에 여러 불편이 생기게 되죠. 당장 다음 날의 일정에도 지장이 생길 수 있구요. 잠을 잘 자기 위해서라도 마그네슘 섭취는 반드시 필요할 것 같아요.

 

 

 

저도 불면증까진 아니지만 밤에 잠을 잘 못 자던 시기가 있었는데요. 마그네슘 보충제를 구입해서 먹기 시작한 뒤로는 잠을 잘 자고 있어요. 제가 산 마그네슘 보충제는 낮이랑 저녁 두 번에 걸쳐서 먹는 제품인데요. 지금은 괜찮지만 처음에는 낮에 먹었을 때도 자꾸 잠이 오더라구요.. 그만큼 마그네슘이 잠을 잘 오게 만드는 것 같아요.

 

만약 약간의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마그네슘 섭취로 금세 해결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3. 심한 우울감

 

 

마그네슘 부족 증상

 

 

몸속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심한 우울감이 생기거나 감정 기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감정 조절에 관여하는 여러 효소나 호르몬, 신경물질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그 예로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데 마그네슘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해요.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세로토닌 생성이 억제되어 우울감을 느낄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죠. 반대로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우울감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는데요. 미국 버몬트대학 연구팀은 '마그네슘 섭취가 성인의 경미한 우울증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우울감과 마그네슘의 연관성이 어느 정도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이죠.

 

저도 보충제로 마그네슘을 섭취하기 전과 후에 감정 기복이 꽤나 달라졌음을 느끼고 있어요. 마그네슘에는 신경 안정 효과도 있는데, 이를 통해 감정 기복을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화나는 상황이 생겼을 때 곧장 화를 내기보단 한 번 더 생각해보는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게 됐다고나 할까요.

 

4. 만성 피로

 

 

마그네슘 부족 증상

 

 

만성 피로도 마그네슘 부족 증상 중 한 가지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근육의 이완에 필요한 것이 마그네슘인데요.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근육은 계속 수축되고 경직된 상태로 있게 된다는 말이지요. 근육이 계속 경직돼서 제대로 풀리지 않으면 피로감도 2배, 3배가 된다고 해요.

 

마그네슘이 부족하다는 것은 하루 24시간 몸을 긴장한 채로 지내는 것과 동일하다고 볼 수도 있겠죠. 비록 자신은 몸이 경직돼 있다는 것을 느끼지 못하더라도 말이죠. 상상만으로도 힘들지 않나요?

 

이러한 경우 자신이 느끼는 피로감은 사실 진짜 피로가 아닐 수도 있어요. 장시간 경직된 상태로 인한 불편함일 수도 있는 것이죠. 우리가 피로감을 느낄 때 안마를 받아서 뭉친 근육을 풀어주듯이, 마그네슘 섭취를 통해서 경직된 근육도 풀어 줄 필요가 있는 듯해요.

 

저 또한 마그네슘을 섭취하기 시작한 뒤로 피로가 상당 부분 해소되었음을 느끼고 있어요. 똑같은 강도로 몸을 움직였을 때 이전에 비해 훨씬 덜 피곤하기도 하구요.

 

5. 두통이나 스트레스

 

 

마그네슘 부족 증상

 

 

몸속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편두통 환자 중 30~50%가 마그네슘 부족이 원인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해요. 뇌혈관이 수축될 경우 편두통이 생기게 되는데, 마그네슘이 혈관을 이완시켜 편두통을 완화한다고 해요. 이렇게 보니 몸속 이완 작용의 거의 모든 곳에 마그네슘이 쓰이는 듯하네요. 

 

마그네슘 부족 증상으로 스트레스도 생길 수 있다고 해요. 마그네슘은 신경 안정 효과 혹은 진정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그런데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스트레스에 더욱 민감하게 될 수밖에 없겠죠?

 

게다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체내 마그네슘이 급격히 배출된다고 해요. 그럼 스트레스는 더 쉽게 받게 되고 마그네슘은 더 빠져나가게 되죠. 이렇게 악순환이 반복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상시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해놓는 게 좋다고 하네요.

 

저도 마그네슘을 섭취하기 시작한 이후 두통을 느낀 적이 거의 없는 듯해요. 스트레스도 잘 안 쌓이는 듯 하고요. 마그네슘이 정신적 안정에 여러 모로 많은 도움이 되는 듯해요.

 

 

지금까지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대로 마그네슘만 충분히 섭취해도 이러한 증상들을 쉽게 완화할 수 있다는 말이죠. 하지만 불행하게도 많은 사람들이 마그네슘 결핍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다음 포스팅에서는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더 많은 건강 정보가 궁금하다면?

 

2020/02/18 - [건강 정보] - 탈모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있을까?

2020/02/17 - [건강 정보] - 미리 대비하는 탈모 예방법 5가지

2020/02/15 - [건강 정보] - 장염과 식중독 차이점? 식중독 증상 및 대처 방법

2020/02/13 - [건강 정보] -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종류와 효능 알아보자

2020/02/12 - [건강 정보] - 놀라운 견과류 효능과 하루 섭취량 알아보자

2020/02/11 - [건강 정보] - 스트레스 해소법 Best 5 추천

2020/02/07 - [건강 정보] -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 5가지 추천

2019/10/24 - [건강 정보] - 유산균 꼭 먹어야 하는 이유&제품 추천(feat. 캘리포니아 유산균)

2019/06/08 - [건강 정보] - 피로 회복에는 비타민B가 최고!! (feat. 비맥스 메타 후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